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주민 스스로 참여·소통 마을박람회…공동체 발전 촉매 역할 ‘구로 활력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관청 주도 탈피…올 마을사업 소개·상담
행사 들러 아이디어 교류…연계 활동도
구, 19일까지 구민·지역직장인 사업 공모


성과체험부스 등 14곳 둘러본 李구청장
“주민 관심·수요 파악…행정에 적용할 것”

이성(오른쪽) 구로구청장이 지난 6일 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2019 구로구 마을박람회’에서 마을사업 체험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구로구 제공

“과거에는 주민활동이 마을축제나 골목길 가꾸기 등 활동에 한정돼 있었다면 최근에는 팝아트, 마라톤, 복지소외계층 지원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어요. 관 주도의 조직에서 벗어나 다양한 연령대의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임을 구성하게 된 것이 특징이죠.”

이성 서울 구로구청장은 지난 6일 구청에서 열린 ‘2019 구로구 마을박람회’에 나와 “박람회는 주민자치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자발적 참여를 장려하기 위한 자리”라고 정의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구청장은 이날 올해의 주요 마을사업 부스 10곳과 지난해 활동 결과물을 전시한 체험 부스 4곳을 둘러봤다. 그는 각종 주민활동의 거점 역할을 하는 ‘우리동네 마을활력소’ 활성화 지원 사업 부스를 방문한 자리에서 “마을활력소라는 공식 명칭이 붙은 곳은 관내 4곳이지만 이 같은 성격의 공간은 모두 9곳이 있다. 구로구 15개동에 각각 활력소를 운영하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박람회는 올해 진행되는 다양한 마을사업을 소개하고, 마을공동체 발전을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행사다. 2017년부터 3년째 이어오고 있다.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안내 및 상담, 사업제안서 작성, 기존 마을사업자의 사례 공유, 각종 체험 행사 등이 이뤄진다.

구로구는 이를 바탕으로 11일부터 오는 19일까지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을 접수한다. 공모 대상은 구민 또는 지역 직장인으로 구성된 3인 이상의 모임이다. 소모임을 형성하는 ‘씨앗기´, 마을의제를 직접 설정하고 주민 주도로 다양한 제안을 하는 ‘모임성장´, 65세 이상 노인들을 위한 맞춤형 활동 등 ‘특화사업´, 기존의 모임 3개 이상이 연계해 활동을 넓히는 ‘모임확장´ 등 모두 4개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선정된 마을사업에는 모두 1억 8500만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박람회장을 찾은 구민 강순희(60·여)씨는 “구로2동 봉사단체 ‘맘앤누리´ 활동을 하면서 마을사업에 관심을 갖게 됐다”면서 “박람회에 방문하면 다양한 주민사업들을 둘러보며 새롭게 아이디어를 얻기도 하고, 다른 단체와 연계한 활동을 추진할 수도 있어 기회의 폭이 넓어진다”고 말했다.

이 구청장은 “마을박람회는 주민들끼리 사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장일 뿐 아니라 구 입장에서도 주민들의 관심사와 수요를 파악해 향후 행정에 적용할 아이디어를 얻는 기회”라면서 “앞으로도 주민 주도의 다양한 공동체 사업을 꾸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9-03-11 1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