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연구단체는 도내 특정 분야 현안 해결을 위해 연구용역 등 연구 활동을 추진해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조례 제·개정안 등 자치입법 활성화를 위하여 경기도의원들이 구성하는 단체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2019년 연구추진 단체 중 우수한 연구 활동을 한 연구단체를 선정해 시상했다.
경기말산업육성연구회는 2019년에 ‘경기도 농어촌형 승마시설 운영개선을 위한 정책연구’를 추진했다.
문헌조사, 현장실태조사 및 심층면접, 정책자문단 자문을 통해 농어촌형 승마시설의 운영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정책과제를 도출했다.
연구회 회장을 맡고 있는 정대운 위원장은 “경기말산업육성연구회가 우수 의원연구단체로 선정되어 기쁘다”면서 “앞으로 더 경기도의 말산업 육성을 위하여 노력하라는 뜻의 상으로 생각한다. 연구회의 연구 결과를 말산업 육성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 농어촌형 승마시설의 운영 고도화와 경기도 승마인재 육성을 통해 말산업 진흥과 승마인구 확대에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경기도 말산업육성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제정에 따라 경기말산업육성연구회는 말산업육성기금을 효율적으로 운영·관리해 경기도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말산업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고자 실천 방안을 도출했다.
지난해에는 사단법인 경기도말산업협회와 함께 몽골 다르항올도 관광총연합회와 손을 잡고 ‘글로벌 승마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식(MOU)’을 개최하고 상호협조체제를 구축하는 등 승마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