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장상기 서울시의원, “마을건축가 발굴 사업 주민들과 공유, 체계적 관리해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장상기 서울시의회 의원(민주당, 강서6)은 10일 도시공간개선단 소관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올해 마을건축가들이 발굴·기획한 마을정책사업은 지난 해 363건, 올해 545건에 이르지만, 그 중 실제 사업으로 이어진 사례는 지난 해 7건, 올해 4건에 불과하다”며 “사업을 발굴했으면 주민들과 공유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시 도시공간개선단은 자치구 장소중심형 공간정책을 기획·실현하기 위해 지난 해 128명을 시작으로 올해 245명의 마을건축가를 운영하고 있다. 마을건축가들이 자치구 주민 면담과 현안사항 검토를 통해 현장을 진단해 공간을 발굴하고 개선사항을 기획해 마을단위 중장기 공간환경 전략 계획인 마을지도를 만든다.

장상기 의원은 양천구 4명, 강서구 7명, 광진구 14명 등 자치구별로 마을건축가 위촉 인원의 편차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서울시는 자치구별로 인구가 12만명에서 66만명까지 천차만별이고 도심권과 외곽의 공간 성격도 다른데, 이에 대한 고려 없이 마을건축가를 위촉하고 있다”는 것이다.

마을건축가가 현장 소통을 통해 작성한 마을지도는 상위 법정계획과 연계해 서울 전체의 공간정책을 수립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는데 자치구별 마을건축가 인원 산정에 합리적인 기준이 없다면 이는 지역불균형의 또다른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우려이다.

장 의원은 또한 “최근 발간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공간개선 백서>를 보면, 모두 강남구의 동주민센터를 소개하는 내용이고 강남구청장의 인사말씀까지 포함하고 있다”며 “이런 백서를 만들어서 각 자치구에 배포하는 것은 강남북 불균형을 해소한다고 하면서 재정이 열악한 자치구의 소외감만 키우는 결과를 초래할 뿐”이라고 질타했다.

마지막으로 장 의원은 지하공간 혁신사업의 서울 전역 확대를 위해 서울시 내 폐쇄된 지하보도 실태조사를 제안하며 “그 일환으로 강서구 공항대로 KBS88체육관 앞 지하보도 활용방안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상을 받으며 영화 속에 나온 반지하주택도 세계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그 후 LH와 SH가 반지하주택을 주민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지하보도는 반지하주택에 비해 규모가 큰 만큼 더 활용의 폭도 넓다는 것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