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들 잇따라 이재용 사면 촉구… 삼성에 러브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의령군 군민결의대회, 하동군은 靑에 청원
이병철 연고 진주시 “이건희 미술관 유치”


이재용 부회장 사면촉구 의령군민 결의대회.
의령군 제공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 촉구 결의대회를 하는 등 삼성에 ‘러브콜’(부름공세)’을 잇따라 보내고 있어 배경이 궁금증을 자아낸다. 가장 적극적으로 ‘삼성 구애 행보’에 나서고 있는 곳은 삼성 창업주 이병철(1910~1987) 회장 생가가 있는 경남 의령군이다.

23일 의령군에 따르면 지역단체인 서부경남발전협의회 의령군지회는 지난 12일 이병철 회장의 생가가 있는 정곡면 행정복지센터 인근에서 ‘삼성 이재용 부회장 사면촉구 의령군민 결의대회’를 열고 이 부회장 특별사면을 촉구했다. 오태완 의령군수는 “삼성은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초석을 이뤘다”면서 “이 부회장이 ‘반도체·백신 특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특별사면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4·7 재선거에서 당선된 오 군수는 이병철 회장의 기업가 정신을 기리는 축제인 ‘호암문화대제전’ 개최를 공약한데 이어 의령과 삼성의 인연을 앞세워 ‘이건희 미술관’의 의령 유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세계적인 기업 삼성의 창업주 고향이라는 특별한 연고를 앞세워 ‘삼성마케팅’을 지역발전에 적극 활용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윤상기 하동군수도 지난달 ‘이재용 부회장 특별 사면을 위한 청원서’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리며 삼성과 이 부회장 측에 ‘호의’를 나타냈다. 하동군은 오는 2022년에 개최하는 ‘하동세계차엑스포’에 현대, 삼성 등 대기업관을 설치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엑스포에 삼성관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는 현실적인 이유뿐 아니라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 경제를 살리는데 삼성의 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남 진주시도 고 이병철 회장이 진주 지수초등학교 출신인 점을 앞세워 삼성과 깊은 연고를 강조하며 ‘이건희 미술관’ 유치에 나섰다. 정장선 경기 평택시장도 지난달 21일 페이스북에서 이 부회장의 사면을 주장했다. 평택에는 세계 최대 규모 삼성 반도체 생산라인이 있다. 지자체 한 관계자는 “지자체장들이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삼성’에 잇단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면서 “수도권 집중화 현상 등을 완화하고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와 대기업의 과감한 지역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지방 정부도 대기업 러브콜보다는 과감한 행정·제도적 지원을 통해 자연스럽게 기업을 유치해 지역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2021-05-24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