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8월의 문화재, 딜쿠샤·손기정 월계관 기념수·보신각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종로구에 있는 앨버트 테일러 가옥 ‘딜쿠샤’.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8월의 문화재로 서울 앨버트 테일러 가옥 ‘딜쿠샤’와 손기정 월계관 기념수, 보신각 터를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지난 2월부터 매월 이달의 서울 문화재를 선정하고 소개하고 있다.

2017년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된 ‘딜쿠샤’는 1919년 3·1운동을 전세계로 타전한 광산사업가이자 연합통신 임시특파원이었던 앨버트 테일러와 그의 아내가 살던 집이다. 산스크리트어로 ‘기쁜 마음’이라는 뜻이다.

앨버트 테일러는 1919년 ‘3.1독립선언’과 ‘제암리 학살사건’을 외부에 알려 일제의 만행을 전 세계에 전파했다. 특히 세브란스 병원 침상에서 발견한 3·1독립선언서 사본을 갓 태어난 아들의 침대 밑에 숨겨 뒀다가 일제의 눈을 피해 외신을 통해 전 세계에 알렸다. 시는 장기간 방치되고 훼손된 ‘딜쿠샤’를 복원해 지난 3월 ‘딜쿠샤 전시관’을 개관했다.

손기정 월계관 기념수는 1936년 8월 9일, 베를린 올림픽에서 마라톤 우승을 했던 손기정 선수에게 부상으로 수여됐다. 당시 시상대 위에 선 손기정 선수는 해당 묘목으로 가슴에 있던 일장기를 가렸다. 손기정 선수를 기억하기 위해 손기정의 모교(양정고등보통학교)가 있던 자리에 조성된 손기정 체육공원에는 마라톤에서 우승하고 부상으로 받은 월계관 기념수가 심어져 있다. 기념수는 지난 1982년 서울특별시 기념물로 지정됐다.

보신각은 조선시대 도성의 문을 열고 닫는 시간과 화재와 같은 긴급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종을 쳐서 알렸던 장소였다. 현재는 1979년에 재건한 누각과 1985년에 새로 제작한 보신각 종을 만나볼 수 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