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릉에 살어리랏다”… ‘강릉살기’에 청년 몰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자연환경 좋고 여유로운 삶 조건도 갖춰
디자이너·유튜버 등 다양한 직업군 선호
‘강릉 살자’ 1기 이어 2기 16명 선정 운영


강릉 금진·심곡지구 해안단구 모습.
강릉시 제공

“바다, 산, 공기 좋은 강릉에서 살아요.”

수도권과 가까운 교통편과 청정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는 강원 강릉시에 최근 청년들이 ‘강릉살기’에 나서 주목 받고 있다.

강릉시는 24일 정부 공모사업인 2021년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사업에 선정돼 ‘강릉살자’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신청자가 몰리고 있다고 밝혔다. 청년들의 정착을 지원하는 강릉살자는 도심형 청년마을을 구현하는 사업으로 제1기 신청자 모집에 83명이나 몰려 최종 13명이 참가자로 선발됐다. 또 이 가운데 11명은 강릉 청년으로 정착할 예정이다. 지난 7~8월에 진행된 제1기 ‘우당탕탕 강릉 정착 라이프’에는 디자이너,일러스트레이터,유튜버 등 다양한 직업군들이 선발돼 정착을 준비하고 있다. 대부분 강릉이 바다와 산,공기 등 자연 환경이 뛰어나고 여유로운 삶을 찾기에 충분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정착 이유로 들었다.

이달부터 11월까지 이어지는 ‘강릉살자’ 제2기 프로그램에도 16명이 선정돼 최근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너에게서 나를 찾는 여행’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2기 프로그램은 자신의 꿈과 희망을 설계하는 등 도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승희 청년정책담당은 “다양한 직업을 가진 젊은층들이 강릉을 선호하고 있다”며 “타지역 청년과 강릉 청년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강릉에서 자신의 꿈과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릉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21-10-25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