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발로 뛰는 박성수 구청장 “대형사업, 시작도 끝도 주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박성수(왼쪽) 송파구청장이 지난 13일 옛 성동구치소 부지 철거 현장에서 주민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송파구 제공

“지금 송파구에서는 서울의 미래를 바꿀 굵직한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를 성공적으로 완료해야 한다는 남다른 책임감을 느낍니다.”

취임 후 ‘서울을 이끄는 송파’를 기치로 각종 대규모 개발계획을 추진하는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25일 “모든 사업의 시작과 끝을 주민과 함께하며 지역균형발전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그는 “송파구의 발전이 곧 서울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를 위해 구의 균형발전을 우선과제로 꼽고 파급효과를 노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는 거여·마천지역 종합발전계획, 풍납동 도시재생, 송파둘레길 시즌2 사업, 노후 청사 복합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박 구청장은 주민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소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 구청장은 “대부분의 개발사업을 여러 기관과 함께 추진하는 만큼 자칫 주민 의견이 배제되지 않도록 특별히 신경 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박 구청장은 지난 13일 옛 성동구치소 부지 철거 현장에서 주민들을 직접 만나기도 했다. 옛 성동구치소 부지 개발사업은 신혼희망타운 700가구와 공동주택 600가구를 건립하고 공공기여부지를 활용해 문화체육복합시설 등 복합공공시설을 만드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서울시가 공공분양을 확대하는 등 계획을 재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주민 반대가 커지고 있다. 박 구청장은 “서울시는 사전 설명 없이 7~8년 전 합의된 계획을 바꾸는 것”이라며 “주민들과 한목소리로 ‘원안 유지’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구청장은 주민들의 관심사인 재개발·재건축과 관련해서도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을 직접 만나 주민 의견을 전했다. 그는 “안전진단 기준 완화와 함께 부동산 시장의 안정화를 위해서는 규제 강화가 아닌 주택공급 확대가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박 구청장은 앞으로도 개발사업 관련 현장을 방문하고 주민 간담회 등을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현장에서 보다 생생한 의견을 듣고 주민의 의견대로 진행되도록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21-10-26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