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경로당 에너지효율 ‘1++’ 인증… 녹색 리모델링 도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이동진 구청장, 온실가스 제로의 꿈

단열 보강·고효율 보일러 등 설치
경로당 3곳 에너지 사용 72% 절감
年 온실가스 배출량 22t 감축 기대
“기후위기 대응 롤모델로 거듭날 것”

이동진(왼쪽) 서울 도봉구청장이 지난 20일 방학동 윗들 경로당을 찾아 구 관계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입구에는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이 발급한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1++ 인증패가 붙어 있다.
도봉구 제공

“지방자치가 지역 내 이슈를 챙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 지구적인 이슈를 실천하고 국가 정책에 경종을 울리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20일 이동진 서울 도봉구청장은 ‘그린 리모델링 사업’을 진행한 방학동 ‘윗들 경로당’을 찾아 이렇게 말했다. 이 사업은 노후한 경로당에 예산을 투입해 에너지 이용 효율을 높이는 취지로,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겠다는 ‘도봉구 온실가스 감축 전략’의 건물 분야 핵심에 해당한다. 경로당 입구에는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1++ 인증패가 붙어 있었다.

구는 앞서 지난 10월 윗들 경로당 외에도 준공된 지 20년 이상된 청학, 초헌약수 구립경로당의 내·외벽 단열을 보강하고, 고효율 보일러, 폐열회수형 전열교환기(창을 통해 환기할 때 열에너지 손실이 큰 단점을 보완한 환기 장치), 4중 단열창호,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 등을 설치해 에너지 이용효율을 극대화 했다.

이 구청장은 “사업이 완료된 경로당 3곳은 기존 건물의 에너지 사용량을 약 72% 이상 절감하고, 온실가스 총 배출량을 연간 22t가량 감축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내년에도 구립경로당 3곳을 대상으로 추가 그린 리모델링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허문회(80) 할아버지는 “경로당이 빨간 벽돌로 마감이 돼 있어 외풍이 심했는데, 리모델링 덕분에 예전보다 더 따뜻하게 지낼 수 있어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졌다”며 “빨리 코로나19 상황이 좋아져 다시 경로당을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린 리모델링 외에도 도봉구는 탄소 배출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도봉구는 2015년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지속가능발전 기본 조례를 제정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2050 탄소 중립 설계 및 도봉구민 실천 헌장을 제정했다. 또한 주민 1만 2900명이 온실가스 1인 4t 줄이기 실천 약속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에는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유엔(UN)대학으로부터 지속가능발전 교육 거점도시(RCE) 인증을 획득했다. 올해 국제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 도시 평가에서는 서울시, 부산시 등을 제치고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최고 등급인 A를 받았다.

이 구청장은 “탄소 중립의 문제는 ‘국가의 책임’이라고 미뤄둘 수 없는데다 국가 정책은 결국 지역에서 실현되는 것이기 때문에 함께 가야 한다”면서 “주민과 적극 협력해 도봉구가 ‘기후위기 대응 롤모델’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12-24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