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 영등포구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 협의회장상 수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 시상식에서 채현일(왼쪽 네 번째) 영등포구청장과 구청 직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영등포구 제공

서울 영등포구가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에서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장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전국시군구청장협의회,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가 공동 주최한 이번 대회는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우수 정책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구는 이번 대회에서 소통과 협치를 통해 영등포역 앞 노점과 쪽방촌, 성매매 집결지를 정비한 사례를 소개해 우수 정책으로 선정됐다.

구는 2018년부터 영등포역 일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도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해 눈에 띄는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우선 가장 큰 성과는 끊임없는 대화와 설득을 통해 오랜 시간 영중로를 차지하고 있던 노점을 물리적인 충돌 없이 철거한 점이다.

구는 노점 상인의 생존권 보장과 보행자의 보행권 확보를 위한 ‘거리 가게 허가제’를 도입해 영중로를 보행자 중심의 거리로 만들었다.

또 열악한 주거 환경으로 정비가 시급했던 영등포역 주변 쪽방촌에 대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서울시, 국토교통부와의 협의를 통해 영등포 쪽방촌을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하고, ‘선(先)이주, 선(善)순환’ 방식을 도입해 주민들의 이주 문제를 해결했다.

아울러 구는 영등포역 앞 성매매 집결지를 지역 특성을 반영한 주상복합단지로 탈바꿈하는 정비 계획을 수립하고,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구는 이곳이 산업·문화·주거가 어우러진 복합 단지로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마중물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앞으로도 소통과 협치를 바탕으로 제2세종문화회관 건립, 영등포 로터리 고가 철거 등 핵심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