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일산 등 공동주택 용적율 완화 리모델링 활성화 지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도시계획조례·지구단위계획 지침 고쳐 용적률 완화 예정

경기 고양시가 입주 30년이 다 되어가는 일산·화정·탄현·행신지구의 공동주택 리모델링을 활성화하기 위해 도시계획 조례와 지구단위계획 수립 지침을 개정한다고 22일 밝혔다.

서울 주택난 해소를 위해 건설한 일산1기 신도시와 화정·행신·탄현지구 공동주택단지에 저밀도 지침이 30여년 째 그대로 적용된 탓에 리모델링 할 때 자부담 비용이 커 많은 어려움을 겪는 현실을 고려해 관련 규정을 고치기로 했다. 우선 제2종 일반주거지역의 용적률을 현행 230%에서 250%로, 250%인 제3종 일반주거지역의 용적률을 300%로 상향 조정할 예정이다.

일산 1기 신도시 전경(고양시 제공)

이어 올해 추가경정예산에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위한 예산을 반영하고 리모델링 활성화 지침 절차를 바꿀 계획이다.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대상은 일산신도시를 비롯한 총 16개 구역이다. 지구단위계획은 도시 토지 이용 합리화와 기능·미관 개선 등을 위해 건축물 용도와 종류,규모 등과 관련한 제한을 강화하거나 완화하는 조치다.

그러나 고양시의 용적률 완화 규모는 지난 대선 때 대선 후보들이 공약한 용적률 500% 허용에 한참 미치지 못해 논란이 시의회 심의 과정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앞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힘 송석준(경기 이천) 의원은 지난 달 말 1, 2기 신도시를 대상으로 한 ‘노후신도시 재생지원에 관한 법률안’(특별법)을 대표발의했다. 이 법률안에는 용적률 상향 조절, 규제 완화, 자금능력 부족한 가구 및 세입자 이주대책 지원, 추가부담금 지원 방안 등이 담겼다.



한상봉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