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장애인주차 지킴이… 단속 척척 강동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차량번호 인식 IoT 시스템 도입
불법 땐 경고 알림→과태료 부과

서울 강동구 중앙보훈병원 주차장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무인단속시스템을 갖춘 단속 기기가 설치돼 있다.
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무인단속시스템을 도입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을 24시간 단속한다고 26일 밝혔다.

새로 도입한 무인단속시스템은 장애인 주차구역에 진입하는 차량의 번호를 인식해 장애인 등록 차량 여부를 판독할 수 있다. 불법주정차 차량에 대해서는 경고 알림을 통해 차주가 차량을 자진 이동하도록 하고, 그럼에도 이동하지 않은 차량에는 과태료를 부과하는 기능을 갖췄다.

구는 장애인 방문 빈도와 위반 신고 건수 등을 고려해 지난달 말까지 중앙보훈병원, 강동그린웨이 가족캠핑장, 일자산 체육관 등 지역 내 신속한 주차 단속이 어려운 지역을 위주로 해당 시스템을 갖춘 무인단속 기기 20대를 설치했다.

구는 무인단속시스템 설치를 통해 주차 공간 확보로 장애인 운전자의 이동 편의가 증진되는 것과 동시에 사전 계도 없이 과태료를 부과해 발생하는 민원이 방지되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구 관계자는 “장애인의 편의 증진을 위해 다양하고 효과적인 제도적·기술적 방안을 찾아 적극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라며 “장애인 주차구역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하영 기자
2022-07-27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