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하 침수 피해 없게… 송파, 공동주택까지 점검 확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49개 단지 현장 전수조사


서울 송파구가 지하주택을 대상으로 설치를 지원한 차수판의 모습.
송파구 제공

서울 송파구가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침수 피해 예방 실태를 점검한다고 29일 밝혔다.

구는 그동안 저지대 지하주택, 소규모 상가 등 침수 취약 지역을 중심으로 침수방지시설 설치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앞으로는 집중호우 등에 따른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공동주택까지 범위를 확대해 침수 피해 예방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실태 점검반을 별도 구성했으며, 지하 주차장이 설치된 30가구 이상 공동주택 149단지에 대한 현장 전수조사를 한다. 점검은 다음달 5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 이뤄진다.

주요 점검 사항은 ▲출입시설 ▲배수시설 ▲대피시설 ▲안전관리계획 4개 분야 9개 항목이다. 차수판 설치, 모래주머니 비치, 배수펌프 설치, 비상조명 관리 등을 꼼꼼히 살핀다. 경미하거나 즉시 보완이 가능한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 조치하며 수리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시정 기한을 두고 이행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구는 실태 점검 결과에 따라 일부 단지에 대해 지하 주차장 침수 방지 차수판 설치를 지원, 집중 호우 시 인명 사고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비한다.

이처럼 구는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구는 다음달 8일까지 구립어린이집 20곳을 대상으로 특별 소방점검을 한다. 민간 전문가와의 합동 점검을 통해 화재 발생 시 피난에 취약한 영·유아의 넘어짐, 추락으로 인한 2차 피해 예방에 주력한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침수 피해가 악화되고 있어 재난·재해에 대한 사전 예방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면서 “지속적인 점검과 철저한 대비를 통해 침수 피해 예방 및 구민의 안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2022-11-30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