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3년 신월여의지하도로 오진입 사고 39건으로 서부간선지하도로 14건의 약 3배
“서울시장과 부시장도 사용하는 재난안전통신망 정기교신 응답률 100% 유지해야”
남 부의장은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소관 기관인 재난안전관리실 2024년 첫 번째 업무보고 자리에서 소형차 전용도로인 신월여의지하도로와 서부간선지하도로에 3m 이상의 대형차량 끼임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어서 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다고 했다. 또한 사고처리 시간도 건당 2시간에서 4시간이 소요되어 유료로 지하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7Km 이상의 터널 내에서 사고처리가 끝날 때까지는 다른 경로로 우회할 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사고처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서울시와 운영사의 사전 대비 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재난안전실장은 소형차 외는 진입하지 못하도록 높이제한 안내시설, 높이제한 충돌시설을 설치해 진입을 억제하고 있으나 여전히 끼임사고가 발생하고 있어서 행정안전부, 경찰청과 협의해 보완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변했다.
끝으로 남 부의장은 이태원사고 때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비판받은 재난안전통신망을 개선해 121대(2024.1.기준)의 단말기를 서울시장단 및 주요 부서에 지급하고 운영하고 있지만 매주 10여 회씩 실시하는 정기교신 응답률이 100%에 이르지 못하고(2023.12. 기준 95%) 있는 점도 보완을 주문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