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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을 빚는 사람들이 삼각산 자락에 모여 전통주 계승에 힘쓰고 있다.주인공은 ‘향토민속 가양주 발전연구회’ 회원 20여명(회장 최규선·62).모두 강북구에 거주하는 주민들로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가양주를 나눠 마시며 우리의 멋과 맛을 이웃들에게 전하고 있다.




담소주등 가양주 6종 육성 나서

가양주는 가정에서 소규모로 만들어져 명절·잔치때 나눠먹는 특별식이다.

김현풍 강북구청장은 지역민들에 전해져 오는 가양주를 찾아 지역을 대표하는 ‘민속 가양주’를 개발하기 위해 민속주 시음회를 거쳐 지난 2003년 3월 가양주 선발대회를 열었다.

이 행사를 통해 삼각산 담소주(최규선),삼각산 누룩주(서봉기),삼각산 진달래술(이복수),삼각산 송엽주(송순자),삼각산 대추주(홍명숙),삼각산 더덕주(임진환) 등 6종류의 가양주를 찾아 지역 대표술로 결정하고 작품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육성에 나서고 있다.

이때 술 빚는 주민 6명과 지역 유지들이 가양주 발전연구회를 만들고 주민들에게 우리의 가양주를 맛보이고 있다.

구청장·구의원등이 ‘홍보요원’

이 모임 최규선 회장댁에서 만들어지는 ‘담소주’는 ‘웃으면서 재미있게 먹는 술’이라는 뜻이다.회원들은 서로의 가정에서 만든 가양주를 매개로 정을 나눈다.

삼각산 자락에 옹기종기 모여 살고 있는 이들은 매월 25일이면 회원집에서 모임을 갖고 그 집에서 빚어놓은 가양주를 즐긴다.구청장,구의원 등 술을 빚지 않는 나머지 회원들은 평가자이자 든든한 후원자로서 함께 즐기며 가양주를 홍보하는 역할을 맡는다.

상품화 가능성은 아직 희박

최규선 회장은 “대부분의 회원들이 가정에서 항아리 4∼5개 정도 소량의 가양주를 만들고 있다.”며 “상품화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특히 상품화는 판매망을 갖추고 제조시설 등 제반여건이 형성되어야 하는데다 세법 등 관련법 규정도 까다로워 대량 생산체제는 시기상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다만 구청 등 행정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아래 공동투자나 기업 등의 투자유치가 가능해야 현실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양주 거리 조성 적극 검토

회원들은 상품화보다 우선 지역을 대표하는 먹을거리로 육성시켜 주길 바라고 있다.삼각산 자락 등 특정 지역에서라도 일반인들이 편리하게 전통주를 맛 볼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강북구도 최근 가양주 거리,막걸리 거리 등을 조성키로 하고 구체적인 연구·검토작업을 진행중이다.회원들은 “지역을 찾는 외국 관광객이나 손님들을 위해 주막 또는 음식점 형태라도 운영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동구기자 yidonggu@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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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