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철도는 광역전철로 지정돼 대도시권 구간에 대해서는 해당 광역단체가 사업비를 부담하도록 돼있다.
이에 따라 국비 1조 5002억원(75%)과 부산시 2983억원(15%), 울산시 1959억원(10%) 등 전체사업비 1조 9944억원 가운데 지금까지 국비 1293억원과 지방비 372억원이 투자됐다.
울산시는 지방비 부담이 너무 많아 광역전철 지정을 해제한 뒤 전액 국비사업으로 해줄 것을 정부측에 건의하고 있으나 곤란하다는 의견이다.
정부는 사업비 확보 어려움과 국가사업 우선순위 등을 감안해 부산∼울산 복선전철화 사업시기를 늦출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 강원식기자 kws@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