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미리내집, 다세대·생활주택으로 다양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서남권 ‘극한 폭우’에 침수취약지 살핀 진교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 ‘탄천변 동측도로’ 구조 개선 첫삽…교통사고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 “야간·빗길도 안전하게”… 태양광 LED 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이것이 궁금해요] 아이들 집중력 부족은 불안감이 큰 원인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학생 2학년생입니다. 공부는 중위권 정도고요. 고교 진학 때 일반고로 가야 하는지, 외국어고로 가야 하는지 판단이 서질 않아서요. 부모님은 공부 잘해서 특목고로 가라 하고 저도 그러고 싶은 마음입니다만 공부를 못해 걱정입니다. 공부를 잘하더라도 2008학년도 대입부터 내신비중이 높아진다고 하는데 그렇게 되면 잘하는 아이들끼기 모여 있는 그런 학교에서 과연 내신을 잘 받을지도 고민되고요. 어떻게 해야 되나요.

현실적으로 외고나 과학고 등 특목고에 가려면 성적이 상위권에 들어야 합니다. 게다가 특목고의 경우, 지적한 대로 입시경쟁뿐만 아니라 내신경쟁도 치열한 편입니다. 아울러 외국어고의 경우, 어문학 공부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진학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게 최근 정부 입장이라는 점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어학에 소질이 있고 성적이 상위권이라면 외고진학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 내신경쟁은 감수해야겠죠. 하지만 성적이 중위권 정도라면 일반 인문계 고교로 진학,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천천히 파악하는 것도 한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아울러 실업계 고교 진학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실업계에서도 대학에 많이 진학하는 만큼 내신에 있어서 유리할 수 있는 실업계 고교 진학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중학생 1학년 남자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아이가 공부를 끈기있게 못합니다. 책상에 앉기만 하면 10분을 못 버팁니다. 전체적으로 공부하겠다고 자기 방에 있는 시간이 10시간이라고 하면 제대로 공부하는 시간은 3∼4시간 된다고 할까요. 나머지는 하기는 하는 듯한테 생산성이 떨어져요. 꾸벅꾸벅 졸거나 딴짓 하는 등….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공부를 잘하자는 욕심도 있고 공부하는 시간도 많은데도 학업이 잘 오르지 않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노력한 시간에 비해 성적이 잘 오르지 않을 때는 대체로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일 여러 시간 책상에 앉아 있지만, 주의집중이 되지 않아 효과적인 학업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주의 집중력은 환경적 변화나, 심리적 변화에 쉽게 영향받기 때문에, 심리환경적 요인에 따라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불안은 주의 집중력을 약하게 만드는 큰 심리적 요인입니다. 청소년기의 불안은 교우관계 갈등에서 오는 불안, 성적에 대한 부담감에서 오는 불안, 가정내 갈등에서 비롯되는 불안 등 여러가지 모습입니다. 자녀가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다면, 최근 자녀 주변환경에 큰 변화는 없었는지, 자녀가 가지는 불안은 없었는지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집중을 잘 못하는 학습태도가 심리환경적인 것이 아니라 이전부터 지속된 것이라면, 학습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작정 책상에 오래 앉아 책을 붙잡고 있기보다는 하루에 일정 시간을 정해서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공부 시간은 자녀가 평상시 집중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대를 선택하게 하고, 할 수 있는 만큼만 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상시 집중이 가장 잘 되는 시간이 저녁 8시부터 9시까지라면 이 시간대를 공부 시간으로 정하고, 공부의 시간을 5분에서 10분 정도로 조금씩 늘려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시간을 정하실 때에 자녀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도움말 서울시교육청 윤웅호 중등장학사,

손재환 한국청소년상담원 선임연구원

박현갑기자 eagleduo@seoul.co.kr

교육에 대한 각종 궁금증을 풀어 드리는 코너입니다. 초중등 교육은 물론 대학교육에 이르기까지 궁금하신 사항을 eagleduo@seoul.co.kr로 보내주시면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서울시 독립유공자 후손 초청… 1년 전 약속 지킨

이달 선생 장녀 이소심 여사 등 19명 초청 1년 전 충칭 임시정부에서 초청 약속 지켜져

“LH 손잡고 주거 환경 혁신”… 정비사업 가속도

성북구·LH, 사업 신속 추진 협약

종로, 첫 향토무형유산으로 ‘춘앵전’ 지정

박은영 교수 보유자 인정서 수여

전국 첫 자립준비청년 봉사단체… 은평 ‘은플루언서’

구·대한적십자사 협력… 결성식 인도주의 활동·전문 교육 지원 나눔과 연대의 새로운 모델로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