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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몸어르신 3000명에 ‘안심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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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교보문고 등 23개기업·시민단체 등과 약정

서울시는 혼자 사는 노인들에게 안부전화를 하는 ‘안심콜 서비스’ 대상을 3000명으로 늘리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20일 신설동 120다산콜센터에서 열린 ‘서울시와 시민고객이 함께하는 홀몸어르신 안심콜 서비스 약정식’에서 오세훈(왼쪽 다섯번째) 서울시장과 권길중(왼쪽 네번째) 한국시민자원봉사회 참다운스승다솜운동봉사단중앙회 회장이 약정서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시는 신설동 다산콜센터에서 오세훈 시장과 약정 기업 및 단체 대표 등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과 함께하는 홀몸어르신 안심콜서비스’ 약정식을 가졌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120 다산콜센터는 2008년 3월부터 홀로 생활하는 65세 이상 노인 276명에게 주 2~3회씩 안부전화를 해 왔다. 하지만 다산콜센터의 상담원 수가 제한돼 있어 서비스를 원하는 노인들의 수요를 충족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시는 시민단체들과 한국컨택센터협회 회원사들이 약정을 맺고 서비스 대상을 우선적으로 3000명까지 늘리기로 했다.

참여 기업 및 단체는 콜센터를 운영하는 웅진홀딩스, 교보문고 등 23개 기업과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생명의전화 등 시민단체 및 자원봉사단체 등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지역에 살고 있는 홀몸 어르신은 20만명이 넘으며, 저소득층 대상자도 3만 2000명에 달한다. 최근 경제난으로 홀로 생활하는 노인이 늘고 있어 이들의 어려움은 더욱 커질 것이라는 게 시의 설명이다.

자원봉사자와 콜센터 상담원은 앞으로 주 2회 이상 홀로 지내는 노인에게 안부전화를 하게 되며,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인근 주민센터 등에 즉시 연락하게 된다. 자원봉사자들은 이에 대비해 기본적인 상담 매뉴얼과 시청총괄부서 연락처 및 해당 거주지 동주민센터, 구청, 노인복지센터 등과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연락체계를 구축한 상태다. 오세훈 시장은 “서울시가 올해 목표로 세운 ‘서울형 그물망 복지’는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만들어 가는 ‘참여복지’”라며 “안심콜 서비스가 시민 참여복지의 좋은 모델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120다산콜센터 누적 상담통화수가 지난 13일 1200만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10일 1000만건을 돌파한 지 2개월여 만이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0-01-21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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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