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토’로 불리는 민들레영토는 경제 등 여러모로 어렵던 이른바 IMF 시대 때 새로운 세대들에게 희망을 불어넣자는 취지로 만든 공간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의식을 고취하고 있다. 이번 대화는 특히 젊은이들에게 상징의 거리인 대학로에서 열린다는 점에서 오 시장의 발걸음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여기에서 나온 의견들을 모아 검토를 거쳐 시정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대화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서울시 직원들의 참가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관련 부서 담당자들만 배석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오 시장과 청년들의 대화는 WOW 서울(wow.seoul.go.kr)과 서울시 인터넷방송(tv.seoul.go.kr), 나우콤이 운영하는 아프리카TV(www.afreeca.com), 트위터와 인터넷을 결합한 트윗캠(twitcam.com) 등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매체들을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된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10시 제34대 시장에 취임한다.
앞서 서울시는 청년들로부터 실업문제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해 블로그에 따로 게시판을 만들어 글을 받았다. 젊은이들은 “정부나 기업들이 심각성을 모르고 있는 것 같다.” “많은 청년들이 기본적으로 중소기업을 선택하지 않는 까닭은 소홀한 복지 때문이다.” “청년들의 인식을 바꾸려면 현실부터 개선하는 게 맞다.”는 등 뼈있는 이야기들을 많이 올렸다. 한 젊은이는 “대통령님이나 많은 학자나 사람들이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청년들의 눈을 낮추라고 한다.”며 “그러나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흥보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당연히 대기업에 눈을 돌리게 된다.”고 꼬집었다.
송한수기자 onekor@seoul.co.kr
2010-06-29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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