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금감원 공석 기획조정·거시감독국장 자리 人事 시기 고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원장 퇴임 전에 할까? 차기 수장에 맡길까?

금융감독원이 인사 공백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3일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달 말부터 일부 국장 보직이 공석인 상태다. 서문용채 전 기획조정국장은 KB국민카드 감사로 가기 위해 지난달 28일 퇴직했다. 박동순 전 거시감독국장도 국민은행 감사로 자리를 옮기기 위해 지난달 23일 사표를 냈다. 기획조정국장은 금감원 전체의 업무 계획 수립과 기획을 담당하고 국회와의 연결 통로 역할을 하는 주요 보직이다. 거시감독국장은 거시경제와 금융 환경 변화에 따른 감독 방향을 설정하고, 시장을 정밀 모니터링하는 업무를 총괄하는 자리다.

금감원의 고민은 빈자리는 있지만 채우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인물이 없어서가 아니다. 인사권자인 김종창 금감원장이 오는 26일 퇴임하기 때문이다. 김 원장이 임기 만료에 앞서 인사를 내는 것보다는 차기 금감원장에게 후속 인사를 맡겨야 한다는 논리가 우세하다. 차기 금감원장이 되도록 빨리 인사를 한다 해도 조직 개편 등에 걸리는 시간까지 감안하면 후속 인사가 4월 이후로 늦춰질 가능성도 있다. 일각에서는 최근 급변하는 국내외 상황 때문에 금융회사 리스크가 급증할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는 만큼 공석이 장기화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도 흘러나온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인사는 가급적이면 별도로 쪼개지 않고 한꺼번에 하는 게 원칙”이라면서 “빈자리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1-03-04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