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수인선 역이름 변경 싸고 주민들 ‘옥신각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호구포구·월곶포구 등 4곳 “어감 나빠” “관광객 늘 것”

오는 6월 개통 예정인 수인선 전철 역명을 둘러싼 논란이 거세다.

7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따르면 수인선 오이도∼연수역 구간 역명을 확정짓기 위해 전철이 지나는 인천시 연수구와 남동구, 시흥시 등의 의견을 받고 있지만 일부 역명에 대한 주민 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인천 구간 6개 역 소래∼논현택지∼논현∼남동∼승기∼연수 가운데 주민 등의 반대가 없는 소래와 연수를 제외한 논현택지·논현·남동·승기역 4곳이 변경된다. 남동구 관할인 논현택지역은 논현역으로, 논현역은 호구포역으로 변경된다. 남동공단역은 좋지 않은 이미지를 풍긴다는 지적에 따라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게 한국산업단지공단 경인본부가 요구한 남동인더스파크역으로 명명됐다. 승기역은 인천지하철 1호선 원인재역과 환승 가능해 원인재역이란 이름을 달기로 했다.

그러나 논현역과 호구포역 명칭을 둘러싸고는 지역주민끼리 희비가 교차하고 있다. 논현택지역에서 논현역으로 바뀌는 지역은 상대적으로 역명의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지금까지 논현역으로 불리다 호구포역으로 변경되는 곳 주민은 옛 지명인 호구포를 그리 달갑지 않다고 하소연한다.

이와 함께 시흥 구간인 오이도∼달월∼월곶 구간에서도 반발이 일고 있다. 시흥시가 월곶역에 대해 월곶포구역으로 바꾸는 방안을 추진하자 일부 주민들이 월곶포구는 나쁜 어감을 가진 구식 지명이라며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반면 월곶포구에서 영업을 하는 상인들은 월곶보다 월곶포구가 바다의 정취를 풍겨 관광객 유입을 늘릴 것이라며 월곶포구역으로의 변경을 요청하고 있다.

철도공사 관계자는 “수인선이 지나가는 구간에 대한 역 명칭을 놓고 주민들끼리 심각하게 대립하고 있는 만큼 최대한 접점을 찾아 역명을 최종 확정하겠다.”고 말했다.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2012-03-08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