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의정부시에 따르면 경전철의 하루 평균 이용객 수는 1만 1000~1만 5000명으로, 의정부경전철㈜과 맺은 협약수요 7만 9000명의 19%도 안 된다. 이는 지난해 9월 개통한 김해 경전철의 17%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의정부경전철㈜은 이용객 수가 협약수요의 50%를 돌파하지 못할 경우 막대한 적자가 예상된다. 그러나 시는 당초 우려와는 달리 대규모 적자보전을 해주지 않아도 될 전망이다. 시와 의정부경전철㈜은 2006년 4월 실시협약 당시 하루 경전철 이용객 수가 협약수요의 50%에 미달할 경우에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 규정을 적용하지 않기로 했기 때문이다. 양측은 이용객 수가 협약수요에 50~80%일 경우에만 시에서 적자를 보전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시와 의정부경전철㈜은 아직 개통 초기인 만큼 좀 더 두고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조민식 시 전철기획팀장은 “최근 잇따른 운행중단 소식과 방학·휴가 등의 계절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이용률이 낮지만 오는 9월이면 하루 3만명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의정부경전철 진실을 요구하는 시민모임’ 이의환 사무국장은 “최근 여론조사결과 시민들은 여전히 경전철을 ‘돈 먹는 하마’ 또는 ‘시내 환경을 악화시키는 흉물’로 인식하고 있다. 물가인상률을 근거로 승차 요금을 대폭 올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상봉기자 hsb@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