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도시 동반성장 이끄는 ‘서울형 라이즈’ 출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주차난’ 금하마을에 14면 규모 공영주차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양천구, 지역인재 발굴해 초교 30곳 강사로 파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동, 성내동 다세대주택 화재 피해 복구 한마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층간소음 주민 해결사 출동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양천구 단지내 운영위 구성 동대표·전문가 민원 중재

양천구는 층간소음 문제로 인한 이웃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아파트 단지 내에 ‘층간소음 운영위원회(가칭)’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위원회는 아파트 동대표와 부녀회장, 입주민, 갈등전문가 등 7~8명으로 구성돼 중립적인 입장에서 분쟁해결에 나선다. 구는 특히 최근 3년간 층간소음 민원이 발생된 적이 있는 단지를 시범 운영 아파트로 선정해 실질적인 효과를 검증하게 된다. 위원회는 소음 민원이 접수되면 현장을 방문해 발생원인을 진단한 뒤 소음 유발 가구와 피해 가구 등에 대한 면담을 통해 서로의 이해를 바탕으로 입주민 스스로 해결방안을 유도한다. 이후 위원회는 2주 뒤 확인해 개선되지 않을 경우 2차 회의를 개최해 재차 시정권고를 한다. 그래도 개선되지 않으면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구에 접수된 최근 3년간 아파트 누수 및 층간소음 분쟁 민원은 11건으로 해마다 조금씩 늘어나는 추세다. 구는 무엇보다 입주민들에게 실제 도움이 되도록 층간소음 방지 생활수칙 10가지를 제정해 사전 분쟁 차단에도 나선다.

한영찬 주택과장은 “그동안마땅한 갈등조정기구와 기능이 없어 주민끼리 큰 갈등 요인이 됐다”면서 “우선 동별로 1개 아파트를 선정해 시범 운영하고 효과를 봐가며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조현석 기자 hyun68@seoul.co.kr

2013-02-2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