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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밴드에 마을방 마련… 민원해결·생활정보까지

“요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시대잖아요. 밴드(BAND) 덕분에 방배1동 주민들과 공무원들이 친구가 됐어요.”

서초구 방배1동 주민들은 온라인에서도 오프라인에서도 화기애애하기로 유명하다. 방배1동 주민들은 특히 동 주민센터 공무원들과도 허물없이 지내며 소통한다. 모든 건 지난 7월 방배1동 박용걸 동장이 네이버가 운영하는 폐쇄형 SNS 밴드에 ‘방배1동 수호천사(방일천사밴드)’ 마을 밴드를 만들면서 시작됐다. 개설 4개월 만에 150명이 회원으로 가입했고, 하루 평균 10개의 글과 100여개의 공감 표시 및 댓글이 올라오며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방일천사밴드는 실시간 주민 민원 창구, 구정부터 생활 정보까지 깨알 정보 마당, 이웃사촌 소통의 사랑방 역할을 한다. 방일천사밴드에 “우리 집 앞 생활 쓰레기를 치워 주세요” “전선과 나무가 뒤엉켜 위험하니 조치해 주세요”라는 생활 불편 민원이 올라오면 동 주민센터 담당 직원은 바로 “즉각 조치하겠습니다”라는 글을 올린 뒤 처리에 나선다. 담당 직원은 조치 전후 사진을 밴드에 올리는 성의를 보이며 호응을 얻고 있다. 올 장마철에 박 동장이 “지금 새벽 3시. 동네 순찰 중입니다. 이상 상황은 전혀 없으니 주민 여러분께서는 편히 주무시기 바랍니다”라는 글을 올리자 주민센터 직원들을 응원하는 주민들의 댓글이 줄을 이었다.

김정은 기자 kimje@seoul.co.kr

2013-12-13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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