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DMZ 트레인 인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개통 한 달 이용객 1만명 돌파…제3땅굴 등 안보·생태체험도

“죽기 전에 군 생활을 했던 임진강을 돌아보고 싶어서 찾았습니다.”


임진강 철교를 지나가는 DMZ 트레인. 앞쪽에 국군포로가 남쪽으로 돌아올 때 건넜던 자유의 다리와 6·25전쟁 당시 파괴돼 교각만 남은 옛 임진강 철교가 보인다.
코레일 제공

충남 천안에서 온 한모(72)씨에게 ‘DMZ 트레인’은 과거로의 여행을 가능하게 했다. 지난 5월 4일 운행을 시작한 DMZ 트레인이 개통 한 달 만에 이용객 1만명을 돌파했다. 6·25전쟁의 아픔을 간직한 곳에서 ‘생태계 보고’로 탈바꿈한 비무장지대(DMZ)는 단순 기차여행과 전혀 의미가 다른 특별한 여행지가 되고 있다.

하루 두 차례 운행하는 열차 이용객은 400여명에 이른다. 주말은 2~3주 전 예약이 필요하다. 경기 파주 임진강역과 도라산역 사이의 임진강 철교를 지나는 구간에서 ‘감동의 10분’이 펼쳐진다. 임진강역에서 육군 헌병의 인원점검을 받고 민간인 통제구역으로 들어갈 때 오른쪽 창문으로 6·25전쟁 당시 국군포로가 건넜던 자유의 다리가 스쳐 지나간다.

덜컹거리는 임진강 철교에 진입하면 실향민들은 눈시울을 붉힌다. 북녘에 두고 온 가족과 고향에 대한 아쉬움이 교차하는 경계지다. 도라산역에서는 제3땅굴과 도라산전망대, 도라산평화공원 등 안보와 생태를 체험할 수 있다.

코레일은 DMZ 트레인(경의선)에 이어 8월부터 서울역~백마고지역을 운행하는 DMZ 트레인(경원선)도 운행할 계획이다. 경원선에서는 철원 노동당사와 철원평야 등을 둘러보게 된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4-06-11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