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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정신문화 고양 7대 과제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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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융성위원회, 정책방향 보고

정부가 일상 속에서 인문정신문화를 고양해 사회의 품격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한 7대 중점 과제를 마련했다. 대통령 소속 자문기구인 문화융성위원회는 6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4차 회의를 열어 인문정신문화 고양을 위한 중장기 정책 방향을 보고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가 마련한 7대 과제를 제시했다.

문화융성위 산하의 인문정신문화특별위원회가 주관해 마련한 중장기 정책방향 보고서에는 ‘인문정신을 시민의 지혜로’라는 기조 아래 ‘인문정신문화진흥법’ 제정과 재원 확보 및 초·중·고교 과정에서 인문기반 교육을 도입하는 내용이 담겼다. 특위는 1965년 설립된 미국의 국가인문진흥재단(NEH)과 같은 국가 차원의 진흥기구 설치도 제안했다.

문체부와 교육부가 제시한 7대 중점 과제는 ▲초·중등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인문정신 함양 교육 강화 ▲인문정신 기반 대학 교양교육 개선 ▲인문 분야 학문 육성 ▲전국 문화 인프라를 활용한 문화체험 확대 ▲인문자산과 디지털 연계 프로젝트 지원 ▲은퇴자의 청소년 교육 참여 등 문화 향유 프로그램 다양화 ▲국제교류 활성화 등이다.

문체부는 ‘길 위의 인문학’ 실현을 앞세워 지역 도서관과 박물관, 미술관 등과 연계해 문화체험 활동을 확대하기로 했다. 나아가 도서관이나 박물관의 기능을 문화 향유 공간으로 재편하는 정비안을 준비하고 있다. 은퇴자들에게 재능 기부를 통해 청소년 교육에 참여하도록 하는 등 생애주기별 인문학 활동도 강화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이과 대학생이라도 인문 교양과목 이수를 의무화하도록 하고,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ACE)을 통해 인문교육 강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내년부터 인문학 전공 대학생이 비전공 학생을 돕는 ‘인문멘토단’과 대학생들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재능 기부를 하는 ‘인문 재능기부단’도 운영한다. 2단계 인문한국(Post-HK) 사업을 통해 소규모 인문 랩에 1억~1억 5000만원을 지원하고, 초·중등 분야의 교육과정은 문·이과 통합형으로 개정한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4-08-07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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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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