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부서 방문 민원인 담당자 직접 확인…주민센터 친절글판 설치 등 서비스 UP
‘친절 1등 자치구를 향한 제2의 친절운동을 전개한다.’동대문구는 친절과 소통, 열린 행정 실현을 위한 ‘민선 6기 친절행정 종합 운영계획’에 따라 ‘제2의 친절운동’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동주민센터 친절 글판 ▲방문 민원 가족처럼 책임서비스 ▲친절 나눔방 ▲소통과 공감 데이 등이 골자다.
‘동주민센터 친절 글판’은 민원의 최일선인 주민센터에 친절 글판을 설치한다. 직원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담긴 문구 등을 적어 놓을 계획이다. 직원들은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를, 방문하는 주민들에겐 웃음을 주게 된다. 이달 중 지역 모든 주민센터에 설치한다. 또 ‘방문민원 가족처럼 책임서비스’는 방문 고객을 내 가족처럼 친절히 응대하고 신속 정확하게 안내하기 위해 처음 맞이하는 직원이 매뉴얼에 따라 직접 안내하도록 했다.
민원인이 타 부서 소관업무로 방문한 경우에는 해당 부서 담당자를 직접 확인한 후 ‘방문민원 처리 안내장’을 작성하는 등 끝까지 책임지고 안내하는 것이 핵심이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민선 6기 친절 행정을 위해 일방적인 친절이 아닌 주민과 직원이 함께하는 친절 소통창구 마련이 핵심”이라면서 “주민이 직접 피부로 느끼는 신뢰받는 친절행정 1등 자치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4-12-24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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