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최지숙 기자의 돈되는 행정정보] 젊은이와 함께하는 신촌 주민들이 만들어 주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새달 4일까지 도시재생사업 공모

최근 서울은 ‘도시재생’을 화두로 마을 만들기가 한창입니다. 서대문구 신촌동은 ‘서울형 도시재생 시범사업’에 선정된 5곳 중 하나인데요. 신촌동 자치회관에 도시재생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주민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등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시와 구는 ‘신촌 만들기’를 위해 다음달 4일까지 주민공모 사업을 실시합니다. 주민과 청년들이 도시재생을 직접 기획, 실행함으로써 사업 이해도와 만족도를 높이려는 취지입니다.

지정공모와 자율공모의 2개 분야로 진행되며 총 5개 사업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지정공모를 하는 1개 사업은 마을기자단 운영을 통한 마을신문 발간이 주제이고요. 자율공모 분야의 4개 사업은 생활환경 개선과 경제·복지·주거·문화 공동체 활성화 등 신촌동 도시재생에 관한 어떤 주제라도 좋습니다.

참고로 신촌동의 도시재생 강령은 ‘청년과 지역이 함께하는 신촌’입니다. 대학교 밀집지역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한 것이죠.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학·지역 간 연계사업도 마련됐습니다. 올 상반기에는 연세대 3개 학과에 신촌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정규강의가 개설됐다는데요. 학생들이 신촌의 마을과 도시, 의사소통, 지역 재생계획 등을 주제로 직접 현장을 조사하고 다양한 제안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시는 이번 공모에 총 1600만원을 지원합니다. 지정공모 사업은 최대 400만원, 자율공모 사업에는 각각 최대 300만원을 지원합니다. 공모 자격은 신촌동에 사는 5인 이상의 주민모임이나 단체, 신촌에서 학교를 다니는 학생, 직장인 등 누구나 가능하다고 하네요. 더 자세한 진행 절차와 참여 방법은 서대문구청 홈페이지(www.sdm.go.kr/news)에서 공지사항을 참고하세요.

truth173@seoul.co.kr
2015-08-25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