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역상품권 ‘깡’ 하면 최대 2000만원 과태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7월부터… 등록 가맹점만 판매·환전


3일 많은 시민들이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에서 먹거리를 즐기고 있다. 전통시장에서 주로 쓸 수 있는 지역사랑상품권 형태로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으려면 오는 18일부터 읍면동 주민센터와 지역 금고은행에서 신청하면 된다. 별도 홈페이지가 있는 지자체에서는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지역사랑상품권은 원칙적으로 신청 현장에서 바로 수령할 수 있다.
뉴스1

오는 7월부터 지역사랑상품권을 불법으로 환전하는 행위에 대해 최대 20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내용의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지역사랑상품권법)을 제정해 7월 2일부터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제정된 지역사랑상품권법은 지방자치단체 조례에 따라 자치단체장과 협약을 맺은 판매대행점만 지역사랑상품권의 보관·판매·환전 등의 업무를 대행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을 하려면 조례에 따라 지자체에 등록해야 한다. 자치단체장은 사행산업 등에 대한 가맹점 등록을 거부할 수 있으며 거짓·부정 등록한 경우 가맹점 등록도 취소할 수 있다.

또 지자체 조사 결과 협약 체결 없이 판매대행점 업무를 수행하거나 무등록으로 가맹점에서 각종 불법 환전행위 등 법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2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했다.

불법 환전 사례로는 ▲가맹점에서 물품 거래 없이 상품권만 받고 현금 지급 ▲은행 등 판매대행점이 아닌 곳이 상품권을 판매·환전 ▲시장 상인회 등 환전대행가맹점이 가맹점 등록을 하지 않은 사람에게 상품권을 받아 환전하는 행위 등이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0-05-04 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