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행정] ‘아트프라이즈’ 여는 정순균 구청장
논현동 일대 초대형 미술경연회 진행작가 748명 참여… 16개 상점에 전시
경제 활성화·우수작품 선발 일거양득 “이제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활용해 코로나19 속에서도 시민들이 일상의 행복을 누릴 수 있게 해야 합니다.”(정순균 서울 강남구청장)
코로나19 장기화로 미술 전시회가 줄줄이 취소되는 가운데 강남구가 ‘시민들의 문화 향유권’과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나섰다. 강남구는 12일 기자설명회를 열고 지난 9일부터 18일까지 강남구 논현동 가구거리 일대에서 온택트 방식의 초대형 미술경연회 ‘2020 아트프라이즈 강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정 구청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우울감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다”면서 “이번 아트프라이즈는 시민들에게는 미술작품 관람이라는 일상을, 가구거리 상인들에게는 오랜만에 손님을 맞는 기쁨을 주기 위한 프로젝트”라고 설명했다.
미국에서 시작된 아트프라이즈는 작가들이 거리를 무대로 자신의 작품을 전시하고 시민들의 평가로 우수 작품이 가려진다. 강남구는 지난해 미국 이외에 세계에서 처음으로 아트프라이즈를 개최한 데 이어 올해도 코로나19를 이기고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강남구 관계자는 “미국은 올해 코로나19로 행사가 취소됐기 때문에 세계에서 강남의 아트프라이즈가 유일한 행사”라고 말했다.
지난해는 작가 582명이 참여해 1374점의 작품을 가구점 11곳에서 전시했는데, 올해는 748명의 작가가 참여해 1625점의 작품을 16개 상점과 건물 등에 전시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에 있는 의료진 등을 응원하기 위해 방탄소년단(BTS) 한복을 제작한 황이슬씨와 캘리그래퍼 강병인씨 등 한국의 대표작가 20명이 방호복을 소재로 만든 미술 작품은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도 적지 않다. 지난해 행사에 참여한 ‘마켓인유’의 경우 아트프라이즈 기간 매출이 평소보다 평균 1.5배, 최대 2배까지 늘기도 했다. 류재현 아트프라이즈 강남 총감독은 “작품을 보러 갔다가 물건을 사고, 물건을 사러 갔다가 작품을 감상하는 등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면서 지난해보다 참여 작가와 가게가 더 늘었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20-10-13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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