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칸막이’ 온돌·‘환기’ 이글루… 서초 버스정류소는 방역 명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리풀 온돌의자 사이 항균 칸막이 설치
온기텐트는 개방형으로… 밀폐 불안 해소


7일 서울 서초구청 앞 버스정류소에 있는 서리풀 온돌의자에 칸막이가 설치돼 있다.
서초구 제공

겨울에 버스정류소에서 추위를 막아주는 서울 서초구의 명물 ‘서리풀 온돌의자’와 ‘서리풀 이글루’가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왔다.

서초구는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 서리풀 온돌의자에 칸막이를 설치하고, 서리풀 이글루를 개방형으로 바꾸는 시범 사업을 시작했다고 7일 밝혔다.

서리풀 온돌의자는 버스정류소에 설치된 발열 의자다. 버스 운행시간인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17도 이하에서 자동으로 작동한다. 상판 온도가 38도를 유지하며 추운 겨울 버스정류소를 이용하는 주민에게 따뜻한 쉼터를 제공해준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맞춰 온돌의자에 항균 칸막이를 설치해 거리두기를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항균 칸막이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15분 안에 80%가량, 두 시간 안에 99%까지 제거한다. 서초구 관계자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전파를 막는 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버스정류소에서 찬 바람을 막아주던 온기 텐트 서리풀 이글루도 개방형으로 만들었다. 밀폐 공간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출입문 2면을 개방해 자연 환기가 가능하다. 항균 가림막도 설치돼 있어 버스를 기다리는 사람과 자연스럽게 거리두기를 할 수 있다. 올해는 기존의 폐쇄형 서리풀 이글루를 사용하지 않고, 모두 개방형으로 설치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버스정류소에서 한파로부터 주민을 지켜주던 서리풀 온돌의자와 이글루를 코로나19 예방에 적합한 시설로 업그레이드했다”면서 “새로 업그레이드한 서리풀 온돌의자와 이글루에 대한 주민 만족도를 모니터링해 시설 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20-12-08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