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丁총리 “이익공유제 자발적으로 해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취임 1년… 경쟁자 이낙연과 차별화
“국민 공감대 없으면 갈등 요인될 것”


목요대화에서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대기업-스타트업 간 새로운 상생협력’이라는 주제로 열린 제32차 목요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14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여권 내 주요 정책현안에 대해 제 목소리를 내고 있다. 14일로 취임 1주년을 맞은 정 총리가 여의도 복귀를 앞두고 잠재적 차기 경쟁자들과 정책 차별화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정 총리는 이날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제안한 코로나19 이익공유제 입법화 논의에 대해 “또 다른 갈등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해야 한다”며 부정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한 라디오방송에서 “현재 법과 제도로 갖고 있지 않고 법과 제도로 연구하려면 여러 논란이 될 수 있다”며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의 상생, 공급자와 소비자 상생정신에는 적극 찬성하지만 어떤 것을 제도화하려면 국민적 공감대가 먼저 이뤄진 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와의 정책 차별화로 읽히는 대목이다.

정 총리는 또 보라매병원 간호사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K방역은 매일 무너지고 있습니다’라는 제목으로 공개 편지를 보낸 데 대해 “가슴 아프고 매우 미안한 마음”이라고 답했다. 그는 “간호사님들의 피땀 어린 눈물의 노고를 덜어 드리기 위한 정부 노력들이 아직 현장에서 만족할 만큼 와닿지 않은 것 같다”면서 “처우 개선 요구는 정당하며 국민 생명을 위한 헌신에 대한 지원은 정부가 책임져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인력을 충원하고 근무 환경을 개선하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정 총리는 지난해 취임 엿새 만인 1월 20일 코로나19 국내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을 맡아 ‘코로나 총리’라는 별칭이 붙었다. 향후 코로나19 확산세를 어떻게 저지하느냐가 정 총리의 정치 행보와 맞물릴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2021-01-15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