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깨끗한 공기가 복지… 취약계층 실내환경 살피는 성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區, 어린이집·노인요양시설 등 방문
실내공기질 무료 측정·개선안 제공


이승로 성북구청장

코로나19 장기화로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실내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 성북구는 영유아와 어르신 등 건강 취약 계층을 위협할 수 있는 오염된 실내 공기를 관리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구는 특히 현행 법상 실내 공기질 관리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사각지대 시설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실내공기질 관리법’에 따르면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24개 업종 중 일정 규모 이상의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실내공기질을 관리하도록 한다. 구는 법의 적용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곳 중 영유아와 어르신이 머무르는 어린이집, 경로당, 노인요양시설 등을 비롯해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학원, 도서관, PC방 등 소규모 시설을 관리한다고 22일 밝혔다. 구 관계자는 “연면적 430㎡ 이하 어린이집을 비롯해 1000㎡ 이하의 학원, 3000㎡ 이하의 도서관 등은 관리 적용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면서 “구에서 해당 시설을 직접 찾아가 실내공기질을 무료로 측정하고 오염원을 분석한 뒤 환경 전문 강사가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공하고 맞춤형 상담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는 실내공기질을 잘 관리한 시설에 대해서는 ‘성북구 실내공기질 우수시설’로 인증하고 인증 명패를 부착할 예정이다. 더불어 구청장상을 수여하고 우수 시설로서 홍보할 예정이다. 공기질에 대한 상담과 관리를 받길 희망하는 곳은 오는 26일까지 구청 홈페이지에서 접수하면 된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다중이용시설은 물론 법의 사각지대에 있는 소규모 다중이용시설까지 집중적으로 관리해 구민이 안심하고 머무를 수 있는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03-2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