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GTX-A의 접속부 설치를”…광주·이천·여주·원주 시장, 청와대에 유치 요청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3일 신동헌(왼쪽 첫번째) 광주시장과 이항진(왼쪽 두번째) 여주시장,엄태준(왼쪽 네번째) 이천시장이 노형욱(왼쪽 세번째)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GTX 광주∼이천∼여주∼원주 연결 공동건의문을 전달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광주시 제공

“GTX-A의 접속부가 설치되면 수광선과 직결 연결을 통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와 간선철도의 역할 증대로 수도권 대도시의 주거, 교통문제 해소와 국토균형 발전에 큰 축이 될 것 입니다.”

이항진 여주시장, 엄태준 이천시장, 이춘구 광주부시장, 조종용 강원 원주부시장은 3일 청와대를 방문해 GTX 광주~이천~여주~원주 연결을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이항진·엄태준 시장 일행은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과 면담을 갖고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4개 시는 ▲GTX 광주~이천~여주~원주 연결 필요성 ▲GTX 수서역 접속부 설치에 따른 기대효과 ▲GTX 수서역 접속부 설치 방안 ▲정부와 관계기관의 적극 지원 촉구 등을 건의했다.

이항진 시장은 “각종 중첩규제로 차별받고 있는 광주, 이천, 여주, 원주를 수도권광역급행철도망에 포함시켜 수도권 내 불균형, 불공정 해소와 국토 균형발전이 필요하다”면서 “이를 위해 GTX-A 수서역 일원에 접속부 설치를 서둘러 달라”고 요청했다.

엄태준 시장은 “광주~이천~여주~원주를 잇는 GTX 노선은 경강선을 이용하면 많은 예산을 투입하지 않아도 된다”며 “수도권의 주거·교통문제 해소를 위해서도 반드시 연결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춘구 부시장은 “GTX-A노선의 접속부가 설치되면 수광선과 연결해 삼성역 중심으로 경의선(GTX-A)과 경원선(GTX-C)이 직결돼 남북철도, 동서철도가 환승 없이 여객 및 물류 이동이 가능한 점과 접속부 설치 시기를 놓치면 국가적 큰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는 된다는 점”을 설명했다.

이에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은 “수서역 일원 접속부 설치 건의에 대해 국토교통부 협의 등, 신중히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GTX-A의 접속부는 삼성~동탄 구간 대심도 3공구의 굴착예정 공정이 오는 11월로 계획돼 해당구간 공사 착수 시 접속부 설치가 사실상 불가능한 시급한 사안으로 국가의 신속한 정책 결정이 필요하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