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성남시, 전국 첫 드론으로 도서관 책 배달 나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내년 ‘도서관→대출 거점’ 1㎞ 내에서 실증작업

경기 성남시 중원구 성남대로 성남시청 전경.

경기 성남시가 전국 지자체 처음으로 드론을 이용한 도서 대출을 추진한다.

시는 내년 상반기에 ‘드론 도서 대출 서비스 구축 사업’ 실증작업에 들어간다고 29일 밝혔다.

드론 도서 대출 서비스는 도서관에서 대출 거점(행정복지센터 등)까지 드론을 이용해 책을 나르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시는 분당구 구미도서관을 실증작업에 이용할 계획이다. 구미도서관은 상대적으로 산지와 녹지와 많아 시민 안전 등을 고려할 때 실증작업 비행경로로 적합하다.

도서 대출 드론은 날개 너비 1m에 자체 중량 10㎏로, 책 5∼7권 무게인 3㎏가량을 탑재할 수 있다.

구미도서관에서 책을 드론에 실으면 반경 1㎞ 내에 있는 거점으로 이동해 착륙지점 도서함에 책을 떨어뜨리고 시민들은 도서관 회원 카드 등으로 도서를 대출하게 된다.

시민들은 구미도서관까지 가지않고 집 근처 거점에서 책을 쉽게 빌려볼 수 있는 셈이다.

드론 비행은 성남시 관제센터에서 담당한다.

시는 구미도서관과 거점 2곳에서 1년 동안 드론 도서 대출 서비스 실증작업을 벌인 뒤 서비스 확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시는 또 내년 2월 국토교통부 ‘드론 실증도시 공모’에 참여해 국비 확보에도 나설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실증작업에서는 기술적 문제와 안전 문제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게 된다”며 “드론 도서 대출 서비스가 자리를 잡으면 접근성 문제로 책을 잘 빌리지 못했던 주민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