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종로구, 조선왕실 물들인 ‘염색 기술’ 매력 시민에 선보인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종로구가 조선시대 왕실을 물들인 우리 전통 염색기술의 매력을 시민들에 선보인다.

종로구는 전통문화공간 무계원에서 4월 1일부터 오는 6월 19일까지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49호 홍염장 김경열 장인의 작품을 선보이는 ‘인고의 색, 대홍’ 전시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조선 왕실의 품격을 더해줬던 우리 염색기술을 시민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대홍’이란 아주 진한 홍색을 일컫는 말로 조선시대를 대표했던 색이자 조선 임금의 옷인 어의에 쓰였던 색이다. 대홍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수십 번의 공정이 필요한 데다 왕실에서 쓰였던 옛 방식으로 물들이려면 고도의 기술과 숙련된 장인의 솜씨가 필수적이다. 구는 이번 전시를 통해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49호 홍염장 김경열 장인의 작품을 소개한다. 전시 관람은 별도의 신청 없이 무료로 가능하다.

전통염색 관련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홍염의 원료 등을 상세히 배우고 천연 염색으로 직접 손수건과 스카프를 만들어볼 수 있다. 프로그램은 이달 17일부터 5월 8일까지 매주 일요일 2회씩, 총 8회 진행한다. 수강료는 재료비를 포함하여 2만원이다.

구 관계자는 “우리나라 홍염 기술을 대표하는 장인의 작품을 감상하고 체험까지 해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져보길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