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자동화(RPA) 시스템은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각 업무에 대한 반복된 처리 절차를 입력하면 프로그램이 자동화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공무원 당직 근무 처리나 자료 정리 등 단순하면서 반복된 업무를 처리하는 일정 절차(프로세스)를 프로그램으로 자동화해서, 업무 효율·속도를 높이는 시스템이다. 현재 민간기업이나 일부 지자체에서 도입하고 있다.
도는 업무 자동화(RPA) 시스템을 운영할 용역 업체를 6월 선정해 경기도가 선정한 과제 중 7개에 업무 자동화(RPA) 구축을 진행한다.
7개 분야는 교통, 환경, 건설, 자치 법무 등으로 11월까지 업무 자동화(RPA) 구축이 완료되는 대로 실제 업무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희준 경기도 기획조정실장은 “업무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통해 경기도가 업무수행 방식의 디지털 변화 및 혁신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직원들이 자동화된 업무수행 방식으로 절감된 시간을 창의·혁신적인 업무에 집중해 더욱 향상된 도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안승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