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길성 중구청장은 지난 24일 오후 2시 구청장실에서 영상통화로 진행된 ‘중구청장의 시시콜콜(callcall) 데이트’에서 이승수 동국대 사회복지학과 학생의 이같은 질문에 “주민의 마음을 읽고 행복하게 해 주는 것이 복지라고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이어 중구의 출산양육 지원제도, 어르신 교통비 지원, 일자리 정책, 복지사각지대 신고 포상금 제도, 1인가구 지원 등을 소개했다.
김 구청장은 이날 통화를 시작으로 매월 넷째 주 수요일마다 주민 4~5명과 영상으로 만난다. ‘구청장 소통 문자폰’에 남긴 의견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고 평소 구정에 대해 느낀 점, 생활의 불편한 점에 대해서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나눌 예정이다. 주민의 의견을 소중히 여기며 형식적인 답변에서 벗어나 깊이 있는 소통으로 주민의 일상에 다가가겠다는 취지다.
구청장 소통 문자폰(이하 소통폰)은 김길성 중구청장이 구정 운영의 최우선 가치를 ‘구민과의 소통’에 두고 추진한 공약사업이다. 구민들이 구청장 소통 문자(010-2595-9772)로 민원을 제기하면 3일 이내 구청장이 직접 답변해 준다.
소통폰 개통 이후 지금까지 접수된 민원은 총 3921건에 이른다. 도로파손이나 청소 등 생활형 민원부터 남산 고도제한 완화 등 정책사업까지 다양하게 접수됐고 평균 2.7일 이내 100% 답변을 마쳤다.
특히 민원 처리에 대한 감사 및 안부 인사와 응원의 메시지가 늘며 단순 민원 서비스를 넘어 구민과의 쌍방향 소통 창구로 자리매김했다는 점이 주목할만하다.
김 구청장은 주민들과의 영상통화에서 “평소 길에서 마주칠 수 없었던 각계각층의 주민들을 만나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기회”였다며 “제안 주신 의견을 구정에 적극 반영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유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