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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장 지연 김해 장유여객터미널 ‘시 직영 운영 체계’ 전환 가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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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개발 사업으로 진행했지만 개장 계속 지연
시, 건물·토지 기부채납 후 직영 체계 전환 추진

경남 김해시는 내년 상반기 개장을 목표로 하는 ‘장유여객터미널’ 직영 체계 전환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장유여객터미널은 애초 민간개발 사업으로 추진했지만 개장이 계속 지연되는 문제를 겪고 있다.

민간사업자 ㈜삼호디엔티는 장유여객터미널사업 건립과 운영을 위해 2017년 김해시와 협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해 왔다.


경남 김해 장유여객터미널 조감도. 서울신문DB


올해 2월 건물 준공 후 5월 9일부터 터미널을 정상 운영한다는 개시 신청을 했으나, 장유지역을 운행하는 12개 시외버스 운수사와 합의점을 찾지 못해 난항을 겪었다.

더욱이 재정 압박을 받아 오던 ㈜삼호디엔티는 7월 18일 토지신탁계약 수탁사인 KB부동산신탁에게 ‘모든 위탁 권한을 상실했다’는 통지를 받았다. 현재 ㈜삼호디엔티에게 있던 위탁 권한은 ㈜두진건설에 위임된 상태로, 사실상 장유여객터미널 정상 운영이 어렵게 됐다.

시는 장유여객터미널 운영 지연으로 시민 불편이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자 직영 체계 전환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삼호디엔티와 맺은 협약대로 터미널 건물·토지를 기부채납 받을 수 있도록 ㈜삼호디엔티의 권한 위임을 받은 ㈜두진건설, KB부동산신탁사와 협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시는 애초 이 터 용도가 ‘여객터미널’이었기에 상가 분양 등이 이뤄지려면 터미널 운영이 선행돼야 하고, 그러려면 원활한 기부채납이 필요하다고 본다.

시는 터미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원가산정용역도 진행 중이다. 기부채납을 위한 의회 동의 등 행정절차를 올해 마무리하고 터미널시설을 보완한 후 관리전문업체를 선정해 내년 상반기 중 개장한다는 게 시 목표다.

김해시 관계자는 “경기침체와 시행업체의 재정적 어려움으로 말미암아 장유여객터미널 개장이 지연되어 송구한 마음”이라며 “이해관계업체와 적극적인 협의로 기부채납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내년 상반기 중 장유공영터미널을 개장해 시민 교통복지를 향상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김해 이창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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