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설 연휴 대비…‘청소상황실·순찰기동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은평한옥마을·북한산 둘레길 국내외로 소문난다…나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성동구, 생활폐기물 5년 연속 감축…2025년 목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양천, 응급상황 대비 자동심장충격기 점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쓰레기봉투값 잘 사는 강남·서초구가 싸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자치구의 재정자립도에 따라 쓰레기 종량제…
자치구의 재정자립도에 따라 쓰레기 종량제 봉투가격이 천차만별이다. 사진은 쓰레기 종량제봉투를 들고 거리청소를 하고 있는 서초구 주민들의 모습.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서울 각 자치구의 쓰레기 종량제봉투 가격이 최대 4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강남·서초구는 다른 자치구보다 종량제 봉투가격이 훨씬 싼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가정용 50ℓ 최고 4배 격차

올 10월말 기준으로 서울시 자치구의 종량제봉투 가격을 비교한 결과 가정용 50ℓ 특수봉투의 경우 강남구에서는 820원에 판매됐지만 동작구에서는 무려 4배 가까운 3200원이었다.

일반 가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20ℓ짜리 봉투가격도 차이가 컸다. 가장 저렴한 강남·서초구는 270원에 불과했지만 가장 비싼 강동구는 이보다 48% 비싼 400원이었다. 강서·도봉·종로구도 380원으로 다른 구에 비해 비쌌다. 가정용 10ℓ봉투의 경우도 강남·서초구는 140원이었지만 강동구는 이보다 50% 비싼 210원이었다. 종로·금천구가 200원, 중랑·성북·도봉·강서·관악구가 190원으로 뒤를 이었다.

식당에서 주로 쓰는 영업용 봉투가격도 강남·서초구가 가장 저렴했다.


성동구 등 6개구는 영업용 봉투를 따로 만들어 가정용보다 2배 정도 높은 가격에 판매한다.20ℓ짜리 기준으로 성동·광진구는 470원, 종로구 460원, 성북구는 380원, 강남·서초구는 290원이었다. 나머지 19개구는 가정용과 영업용 구분없이 사용되고 있었다.

관공서·학교·병원 등에서 사용되는 사업장용 쓰레기봉투는 50ℓ 일반기준으로 구로구가 94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동대문·강동구가 1280원으로 가장 비쌌다. 음식물쓰레기용 봉투가격은 봉투 대신 전용용기를 사용하거나 자치구별로 사용하는 봉투규격이 일치하지 않아 비교하기가 어려웠다.

소각·매립비용 부담 주체따라 가격 차이

종량제 봉투가격이 자치구별로 차이가 나지만 이를 단순비교하는 데는 무리가 따른다. 이와 관련된 모든 사안이 기초자치단체 소관이기 때문이다. 봉투값에는 순수한 봉투제작비용과 함께 청소대행업체 및 봉투판매업소의 이윤, 소각·매립비용 등이 포함된다. 시 관계자는 “쓰레기의 소각·매립비용을 누가 부담하느냐에 따라 봉투가격이 크게 차이가 난다.”고 설명했다.

강동구 청소행정과 관계자 역시 “강남·서초구는 재정자립도가 높아 소각·매립비용을 구예산에서 지원하지만 다른 구는 봉투가격에 반영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강동구 등 8개구를 제외한 17개구의 종량제봉투 가격이 1999년 이후 5년간 동결돼 있어 최근 인상설이 대두되고 있다. 강동구 관계자는 “현재 강남, 광진, 성북, 은평, 구로, 송파 등 6개구가 내년에 종량제봉투 가격 인상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강남구 관계자는 “구체적인 인상계획은 없지만 인상요인에 대한 용역을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금석기자 kskoh@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광진, 민원서비스 최고 등급… 최우수기관에 뽑혀

민원행정 전략 등 5개 항목 고득점 구청장·주민 직접 소통도 높은 평가

전통시장 경쟁력 키운다…성북구 ‘상인교육공간’ 조성

정릉아리랑시장 상인 역량 강화 위한 교육 기반

“주민 불편 즉시 해결”… 도봉 현장민원 처리율 9

서울 평균보다 2.76%P 높아 교통·도로·청소 등 불편 해결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