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는 이달 들어 ‘시민과 함께하는 서울시의회’라는 제목의 홍보책자 5000부를 제작, 배포에 들어갔다.
교과서 크기에 32쪽 분량의 홍보책자는 4색 컬러 만화로 꾸며져 누구나 흥미롭게 의회를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의회소개’란에는 서울시의회의 연혁과 시설현황, 기구와 위원회별 소관사항 등을 알려주고 있다. 또 ‘의회의 기능과 역할’란에는 의안처리, 행정사무감사, 시민참여제도, 청소년 의회교실, 주요 의정활동 등을 소개하고 있다. 본회의와 상임위원회, 특별위원회의 기능을 알리는 페이지도 있다.
특히 이 책자는 각 사항들에 대한 설명을 일목요연하게 글로 정리한 뒤 1∼2개면에는 만화로 표현해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꾸며졌다.
어린이들에게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는 조례제정, 행정사무감사, 청원제도 등이 자세하면서도 재미난 만화로 엮어져 지방의회와 서울시의회의 기능과 역할 등을 이해하는 데 요긴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의회는 이 책자를 의회를 방문하는 청소년과 어린이들, 청소년 의회교실 참가자, 단체견학자 등에게 배포한다. 문의 3702-1308.
이동구기자 yidonggu@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