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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자격증 20선] 항공산업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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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을 날아오르고 싶은 꿈은 인류 역사와 궤를 같이한다. 꿈을 현실로 만든 라이트 형제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일종의 본능에 가까웠다.

여객기를 이용한 여행이 일상화된 요즘도 항공 관련 업무는 선망의 대상이다.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해 일하는 항공산업기사 자격증이 각광을 받는 것도 그 때문이다. 월 평균 300만원이 넘는 고소득도 매력 포인트다.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이 항공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항공기 엔진 정비 실기시험을 치르고 있다.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제공


한해 400명 정도 통과

항공산업기사는 항공기 정비 기술과 항공기술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 적응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육성하는 자격 제도다.1974년과 1984년에 각각 신설된 항공기사 2급과 항공정비기능사 1급이 1999년 항공산업기사로 통합됐다.

응시 자격은 ▲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뒤 1년 이상 실무 종사자 ▲전문대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와 4년제 대학 전 과정의 2분의 1 이상 마친 자 ▲산업기사 수준으로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기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다른 종목의 산업기사 자격 취득자 ▲항공산업 관련 분야 2년 이상 실무 종사자 등이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뉜다. 필기는 ▲항공역학 ▲항공기관 ▲항공기체 ▲항공장비 등 4과목을 치른다. 실기는 항공기 정비 실무가 있다. 필기는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한다. 실기는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요구한다.

접수인원은 해마다 2000명에 이른다. 최종 합격인원은 300∼400명 선. 시험을 주관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관계자는 “필기 시험이 400∼500명밖에 통과하지 못할 정도로 엄격한 편”이라고 설명했다.

월수 300만원 이상 ‘짭짤’

항공산업기사 자격증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정규 교육과정을 밟은 사람들이다. 인하공전 등 전문대에 항공기계공학, 항공전자공학, 항공통신공학 등이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사들도 학년당 20∼30명 정원으로 자체 교육기관을 두고 있다.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등 전문 교육기관도 있다. 전문학교에서는 전문대 졸업 학위를 받을 수도 있다.

항공산업기사 자격증을 따려면 항공역학, 재료역학 등 전반적인 항공기 기본 구조와 더불어 기체·동력 등 다양한 수업을 들어야 한다. 정비실무 등 정비 부문은 물론, 열역학·공업역학·유체역학도 공부해야 한다. 세계화 시대에 맞춰 항공기술영어와 전산 관련 수업도 수강해야 한다.

항공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자들의 목표는 대부분 민간항공사에 취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자격증 말고도 경력이 필요하다. 군필자는 군무원 9급, 군 미필자는 부사관이나 항공정비병 등으로 군에서 3년 이상 경험을 쌓는 이들이 많다. 항공사에 취업하려면 영어 실력이 필수적이다. 토익 500점 이상은 기본이다.

항공산업기사의 전망은 밝은 편이다. 항공기 정비원은 전문기술직으로 평균 월급이 318만원에 이른다.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백형식 교무과장은 “항공은 국가 기간산업인데다 민간 항공사의 추가 설립, 전주와 울진 등의 공항 건설 등 수요가 많아 계속 발전할 분야”라고 말했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06-1-9 0:0:0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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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