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모범관리단지’에 최대 3000만원 지원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창동권역 ‘상전벽해’… 관광타운·캠핑 수목원 띄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남, 131억 들여 모자보건사업 지원 늘린다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노원은 글로벌 기후위기 대응 ‘우등생’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어린이 척추 여든까지 튼튼하게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난 6월 서울 금천구에서는 지역 내 초등학생 6000여명이 특별한 검사를 받았다. 고대 구로병원 척추측만증연구소 소속 의료진이 직접 나와 학생들을 상대로 ‘등심대검사’를 실시했다. 척추가 좌우로 휘어진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등심대검사란 허리를 구부린 자세로 등을 보며 척추의 모양을 확인해 척추의 비틀림 정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척추가 5도 이상 휘어 있으면 척추측만증으로 진단한다.


금천구 청소년들이 척추측만증 검진을 위한 등심대검사를 받고 있다.
금천구 제공


학생들을 상대로 척추 검사를 실시한 고려대부속구로병원 척추측만증연구소 서승우 소장은 “요즘 어린이들은 과중한 학업 등으로 나쁜 자세로 오래 앉아 있어 유병률(지역 인구 대비 병자 수 비율)이 높아지는 추세”라며 “학교에서부터 허리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과 스트레칭 등을 꾸준히 가르쳐야 한다.”고 조언했다.

척추측만증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10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금천구의 ‘청소년 척추측만증 검진 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청소년들의 척추 질환을 조기에 발견·치료해 평생을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허리가 튼튼한 자치구’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청소년 10명 중 한 명은 척추질환

척추측만증은 허리가 C자 또는 S자 모양으로 휘어지는 병으로, 보통 사춘기 전후에 많이 나타난다.

발병 뒤 1~2년 사이에 급속히 진행돼 이 때 치료하지 않으면 교정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이 심하면 심장 및 폐 기능 저하를 일으킬 수 있어 조기 발견과 치료가 필수적이라는 게 금천구의 설명이다.

현재 서울지역 청소년들의 척추측만증 유병률은 빠르게 늘고 있다.

고대 구로병원에 따르면 지난 2007년 서울시 초·중학생 7만 5357명을 대상으로 척추측만증 여부를 검사한 결과, 5도 이상 척추가 굽은 학생이 전체의 9.1%(6860명), 20도 이상 휘어 보조기 착용이 필요한 학생도 3.7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천구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해 지역 내 초등학생 602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검사에서 척추측만증 유병률이 11.08%에 달했다. 아이들이 컴퓨터와 학업 등으로 책상에 흐트러진 자세로 앉아 있는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구는 고대 구로병원 척추측만증연구소와 연계해 매년 지역 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척추측만증 진단을 실시, 질병 의심 학생에 대한 엑스레이 촬영 등을 통해 검사결과를 학생 본인과 담당 보건교사에게 통보하고 있다.

구는 방학기간을 이용해 학생을 대상으로 운동치료법을 교육하고, 전년도 이상자에 대해서도 추후 검진을 계속 실시해 척추변형 여부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여기에 인터넷 진료상담을 활성화하기 위해 보건소와 연계, 척추측만증 검진 이상자에 대해 본인의 엑스레이 사진을 인터넷에 공개할 계획이다.

●“전 연령대 허리튼튼 자치구 만들 것”

구의 척추검진 사업은 청소년에만 국한하지 않는다.

오는 21일에는 고대 구로병원에서 금천구 주민 500여명을 대상으로 척추측만증 예방을 위한 무료 검진·교육을 갖는다.

서승우 소장이 직접 나서 ▲척추측만증 증상과 치료법 ▲잘못된 자세를 바로잡기 위한 의식 교육 ▲척추관련 근력강화 운동법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

한인수 구청장은 “척추측만증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굳이 수술하지 않아도 60~70% 정도가 정상생활을 할 수 있다.”면서 “장기적으로는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검진 사업을 실시해 주민들의 평생 건강 증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09-8-5 0:0:0 2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성동구, 전국 첫 고시원 ‘친환경·고효율 보일러 교

14일 정원오 구청장 보일러 교체 현장 방문 가스·전기안전공사 등 합동 안전 점검 실시

이승로 성북구청장, 설 연휴에도 쉼 없는 현장 점검

설 연휴 주민 편의 위한 무료개방 주차장 점검 보건소 등 연휴 기간 운영 의료기관 방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