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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초구청 선진행정 배우러 한국 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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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찰단 OK민원센터 등 찾아 4년간 42개국 613명 넘어

서울 서초구가 미국, 영국, 일본 등 선진국은 물론 중국, 태국, 베트남 등 개발도상국 고위공무원들의 선진행정 벤치마킹 필수코스로 각광받고 있다. 15일 서초구에 따르면 2006년 이후 지금까지 행정시스템 시찰을 목표로 구청을 찾은 해외방문단은 총 42개국 613명에 이른다. 오는 31일에도 파라과이 중앙부처 국장급 이상 고위공무원 12명의 방문이 예정돼 있다.


서초구 OK민원센터를 찾은 한 외국인이 상담을 받고 있다.
서초구 제공
해외방문단의 주요 벤치마킹 대상은 OK민원센터와 e-ok민원센터, 서초25시센터, 보건소 리모델링 등이다.

OK민원센터는 2009년 행안부가 기초자치단체와 세무서 등을 상대로 한 민원실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모든 민원을 한 번 방문으로 한 곳에서 종합 처리해 주는 ‘원스톱 민원처리 제도’다. 처리대상 민원의 종류도 27종에서 623종으로 9배가량 증가했다. 담당자 전결권도 대폭 강화돼 233종의 민원은 창구에서 즉시 처리가 가능하다. 2009년 5월에 개소한 온라인 통합민원시스템 e-ok민원센터는 민원인이 구청을 방문하지 않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온라인으로 392종의 인·허가 민원을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어 주민 편의성을 극대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외국인들의 민원상담이 가능한 별도 창구까지 운영하는 등 세심한 배려가 돋보인다.

2008년 내부 리모델링을 마친 보건소는 방문인원이 연 2만 837명에서 3만 840명으로 48%나 증가하며 진가를 인정받고 있다.


최근 서초구를 방문했던 사브론 자밀 인도네시아 의원은 “평소 한국의 눈부신 경제발전과 공공분야 혁신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번 서초구 방문에서 한국지방행정의 운영시스템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특히 투명하고 신속한 행정서비스가 인상적이었다.”고 밝혔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10-03-16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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