씀씀이 가장 커… 외국방문객 평균 1670달러 지출
“서울을 찾는 유럽과 중국 관광객을 잡아라.”‘한국 방문의 해’를 맞아 서울시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꾸준히 늘어나는 가운데 서울시가 유럽과 중국 관광객 유치에 팔을 걷어붙였다.
단체로 서울을 찾는 유럽 관광객과 개별적으로 여행 오는 중국인들의 씀씀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11일 여론조사 기관인 닐슨컴퍼니코리아를 통해 2∼3월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1808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이들이 서울에서 쓴 비용은 평균 1670달러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단체관광의 경우, 유럽 관광객의 지출액이 2826달러로 전체 평균(1822달러)보다 1000달러 이상 많았다.
개별여행인 경우는 중국인들이 평균 2203달러를 지출해 전체 평균(1670달러)보다 400달러가량 더 쓰고 간 것을 조사됐다.
이에 비해 일본인 개별 관광객의 평균 지출액은 최근 엔화 약세로 씀씀이가 줄어든 탓인지 1229달러에 불과해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의 다른 국가 관광객 평균 지출(1680달러)보다 훨씬 적었다. 단체관광에서도 일본인들은 평균 1262달러를 써 전체 평균보다 600달러가량 적게 썼다.
외국인 관광객이 서울에서 가장 많이 찾은 곳(복수응답)은 명동으로 67.0%를 기록했다. 이어 동대문시장 50.4%, 고궁 41.3%, 남대문시장 39%, 인사동 33.1% 등의 순이었다.
서울 여행에 관한 정보(복수응답)는 ‘친구나 동료 등 주변 사람들로부터 얻었다.’는 답이 67.0%로 가장 많았고 인터넷(47.4%), 여행사(41.6%), 관광안내책자(29.3%) 등 순이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의 서울 관광 만족도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관광에 만족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91.2%를 차지해 2007년 79.1%, 지난해 84.6%를 크게 웃돌며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서울에 다시 오겠다.’는 관광객도 2007년 67.0%에서 지난해 77.3%에 이어 올해 88.0%로 늘었다.
이해우 시관광진흥담당관은 “세계 최대의 관광시장인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 중국 공무원 잡지 등에 서울 관광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상하이 EXPO를 서울 관광 홍보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라며 “다양하고 지속적인 홍보와 프로모션을 통해 관광업계에서도 중국 내 한류 열풍을 살려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전광삼기자 hisam@seoul.co.kr
2010-05-12 2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