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조’ 구민과의 대화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민선 5기 구청장들의 키워드인 ‘구민과의 대화’ 원조가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이라고 아는 사람은 드물다.그는 민선 2기 시작(1998년)부터 4년간 매주 목요일 주민과의 대화를 가졌다. 직소민원실도 함께 운영해 구민을 주인으로 섬기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구민이 위법 부당한 처분 등 행정행위나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해 권리를 침해받는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창구 역할을 했다.
유 구청장은 요즘 자치구에서 부는 소통하는 열린행정을 보며 남다른 감회에 젖는다. 당시 구청장 시절 부구청장(2001~2003년)을 지낸 문충실 동작구청장도 구민과 대화하고 있다는 소식에 격려와 함께 넌지시 조언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주민과 대화를 하다 보면 상대성이 있는 민원이 대부분이어서 한 치의 양보 없는 대립이 이어지는데 이를 해소하려면 솔로몬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민선 5기를 맞아서도 유 구청장의 목요일 대화는 계속되고 있다. 벌써 8회째를 맞고 있다. 주민들의 신청이 하루가 멀다 하고 쇄도하고 있다.
그는 “하소연할 곳 없는 구민들이 찾아오는데 위로해 주어야죠. 힘없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어 주는 것만으로도 큰 위안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며 한 민원인과의 대화를 털어놓았다.
“매일 구청을 찾아와 하소연하는 아주머니가 있는데 모두가 그녀를 정신이상자 취급했다.”면서 “사연을 들어 보니 집 옆에 10층짜리 건물을 짓는데 소음·분진으로 남편이 고생하고 있다.”는 얘기였다. 남편이 반신불수로 누워 있는 사정은 외면한 채 마치 피해 보상금만 노리는 사람으로 매도했다는 것이다. 유 구청장은 “하마터면 멀쩡한 사람을 정신이상자로 몰고 갈 뻔했다.”며 공무원들의 복지부동과 약자에게 한 없이 강한 세상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작은 소리라도 진심으로 애정을 갖고 들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구청장이 군림하는 자리가 아니라 섬기는 자리라는 생각으로 이를 실천하다 보면 언젠가는 믿음과 신뢰를 주는 목민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유 구청장은 “세금을 내는 구민이 구정의 주인이 돼야 하고 구민이 일하고 움직이며 살고 있는 현장으로부터 구정이 시작돼야 한다.”고 말했다.
강동삼기자 kangtong@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