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역 가꾸고 살피는 봉사단 2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포스코패밀리 ‘클린오션’

“청정한 광양만은 우리 클린오션 봉사단이 책임지겠습니다.”


스쿠버 장비를 착용한 ‘클린오션 봉사단’ 회원들이 바다에 뛰어들고 있다.
포스코 제공



‘포스코패밀리 클린오션 봉사단’이 광양과 포항 등 남해안 바다살리기의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봉사단은 2009년 11월 깨끗한 바다를 만들어 가자는 취지에서 광양·포항제철소 직원 100명이 자발적으로 만든 수중정화 봉사단체다.

이들은 광양만과 영일만 해역 82㎞ 지점 등 제철소 인근 바다를 중심으로 수중정화 활동을 하다가 최근 여수, 하동, 남해 등까지 활동범위를 넓혔다. 참여 인원이 늘면서 지금은 300명을 넘었다.

봉사단은 매월 셋째주 토요일을 ‘바다 청소의 날’로 정하고 4월부터 12월까지 월 1회씩 스쿠버 장비를 착용하고 바다에 뛰어든다. 아울러 지역 환경단체,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테마별·계절별 특별활동도 한다. 이달에는 지난 6~7일과 18일 광양 배알도 해수욕장을 찾아 수중정화 활동과 함께 치어 5만 마리를 방류했다. 봉사단은 섬진강, 광양 수어천댐, 배알도 해수욕장, 여수 묘도 등 남해안 바다 곳곳을 찾아다니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크레인을 이용해 광양 앞바다에 폭우로 침몰한 10m 길이의 폐어선을 인양하는 등 지금까지 3척을 건져올리기도 했다. 어민들이 사용하다 버린 폐그물과 해안가 주변에 버려진 오물을 말끔히 수거해 어민들의 칭송을 듣고 있다.

봉사단은 어민회 회원들과 함께 선착장 인근에 버려진 TV 등 생활쓰레기도 주웠다.

바다에 대수롭지 않게 쓰레기를 버렸던 어민들이 자신이 버린 물건을 보면서 의식이 바뀐 모습은 덤으로 얻은 보람이란다. 특히 양식장 주변에서는 불가사리 및 유해생물 제거 작업을 통해 어민들의 소득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양식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는 남해 다도섬과 함께 피꼬막, 키조개가 자연서식하고 있는 여수 묘도 등을 찾아 불가사리 10여t을 수거하기도 했다.



김준식 광양제철소 소장은 “수중정화 봉사를 하다보면 광양만 등 해양환경은 후손에게 온전하게 물려줄 귀중한 자산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광양 최종필기자

choijp@seoul.co.kr
2011-06-28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