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트립어드바이저 ‘나홀로 여행하기 좋은 도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계절마다 바뀌는 서울꿈새김판…“막힘없이 나아가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진구 자양1재정비촉진구역 준공 인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골목형 상점가에 온누리상품권 허용… ‘불황속 단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대구 시티투어버스 ‘시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내외 관광객 이용 미미

대구시티투어 버스가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 시티투어 버스가 도입된 것은 지난 2010년. 2011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앞두고 시가 도심 관광 활성화를 위해 2층 버스 2대를 대당 6억원씩 12억원을 주고 구입했다. 그러나 국내외 관광객의 이용 실적이 미미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는 도입 첫해 탑승인원은 1만 444명, 수익금은 3593만 8400원이었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엔 9681명에 3356만 6800원으로 줄었고, 올해는 지금까지 2919명에 1013만 2000원으로 연말까지 탑승객은 지난해보다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탑승객들도 대부분 대구시민이다. 올해 외국인 탑승은 1.47%인 43명에 불과했다. 외지인들도 290명으로 10% 정도에 그쳤다. 또 지난해에는 외국인 탑승이 1%(83명)에도 미치지 못했고 2010년에는 0.41%(43명)였다. 외지인도 지난해 8.7%(844명), 2010년 3.9%(417명)에 그친 것으로 집계됐다.

시는 연간 2억 7000만원을 운영업체인 대구시설관리공단에 지원해 주지만 활성화 대책은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홈페이지 안내, 관광안내책자 발행, 관광안내소 운영 등 기존 정책만 고수할 뿐이다. 이에 대해 지역 관광업체들은 외지인 이용객 유치를 위해서는 다양한 홍보와 함께 편리한 예약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특급호텔 로비에 홍보책자를 비치하고 투어 예약 창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대구시티투어 버스는 대구의 관광지를 외부에 널리 알리기 위해 도입 운행하고 있어 이용객이 적다고 중단할 수는 없다.”면서 “외지인들을 끌어들이는 대책 마련에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구시티투어 버스는 동대구역을 출발해 약령시와 중앙로, 경상감영공원, 패션주얼리타운, 두류공원, 서문시장, 두산오거리, 국립대구박물관 등을 거쳐 동대구역으로 되돌아오며 하루 4차례 운행된다.

대구 한찬규기자 cghan@seoul.co.kr

2012-07-03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