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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녘까지 10.6㎞… 남북철도 기적소리 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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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원선 신탄리~철원 5.6㎞ 개통

6·25전쟁 이후 끊겼던 경원선 신탄리~철원(백마고지역) 구간 열차가 60년 만에 다시 달리기 시작했다.


경원선 복원… 62년만에 달리는 ‘철마’
경원선 신탄리~철원(백마고지역) 간 5.6㎞ 구간이 복원·개통된 20일 승객을 태운 열차가 백마고지역으로 들어오고 있다. 6·25전쟁 이후 단절된 이 구간이 복원됨으로써 남북 철도 연결의 기반을 구축하게 됐으며, 철원군 주민들의 수도권 접근이 한결 쉬워졌다. 철원평야 철새도래지 등의 관광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철원 연합뉴스


경원선 신탄리~철원(백마고지역) 구간이 복원·개통된 20일 강원 철원군 대마리 백마고지역에 도착한 승객들이 열차에서 내리고 있다.
철원 연합뉴스

철원군과 한국철도시설공단은 20일 철원읍 대마리 백마고지역 광장에서 경원선 신탄리~철원(백마고지역) 5.6㎞ 단선 개통식을 갖고 운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열차는 상·하행선 하루 아홉 차례 운행하며 막차는 상행선 오후 8시 52분, 하행선 오후 7시 50분이다. 요금은 신탄리역과 동일하다. 경기도 동두천에서 하루 34회 신탄리역까지 운행하는 통근열차가 철원(백마고지역)까지 하루 18회 연장 운행된다. 운행 시간은 7분 정도다.

이 구간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2007년 12월 착공, 477억원을 들여 5년 만에 공사를 끝냈다. 이번 복원철도 개통은 6·25전쟁 이후 60여년 만에 민통선 철원 지역까지 기차가 들어간다는 의미와 더불어 남북철도 연결의 초석 마련과 함께 수도권 접근성 향상으로 교통비 부담 감소, 철새 및 안보 관광객 증가 등으로 인한 지역발전 및 경기활성화 등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경원선은 1914년 8월 개통 이후 용산∼원산 구간 223.7㎞를 운행하며 한반도 중앙부 물자 수송에 큰 역할을 했으나 6·25전쟁으로 현재 비무장지대(DMZ) 주변 31㎞ 구간 중 남측 구간(신탄리~군사분계선) 16.2㎞, 북측 구간 14.8㎞가 끊어져 운행되지 못하는 상태인 가운데 남측 구간은 이번 신탄리~철원 5.6㎞ 구간 개통으로 10.6㎞ 구간만 미개통 구간으로 남게 됐다. 정호조 철원군수는 “경원선 신탄리~철원 구간 5.6㎞ 개통은 남북교류 시대 대비 등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며 “수도권 주민들의 철원 방문 증가 등으로 인한 지역발전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철원 조한종기자 bell21@seoul.co.kr

2012-11-21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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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