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수급자·차상위계층 대상
“내 얘기를 듣다가 전세 확정일자가 되지 않은 걸 알고 곧바로 받아다 줬어요.”중구는 구민 모두에게 따뜻하고 온전한 행복을 드린다는 뜻을 담은 ‘행복다온’을 다음달 황학동에서도 실시한다.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이 대상이다. 주민센터 복지 기능을 강화한 것으로 공무원 역할을 기존 업무 담당에서 주민을 담당하도록 전환한 게 특징이다.
행정직, 복지직 등을 구분하지 않고 전 직원이 1인당 30~50명의 주민을 맡아 생활 실태를 파악한다. 생계지원을 비롯해 취업, 건강관리, 문화프로그램 안내, 생활민원 등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게 목표다.
약수동의 경우 주민센터 직원 15명 가운데 동장과 민원업무 관련 직원을 뺀 팀장 이하 12명이 참여하고 있다. 하루 4시간 이상 담당 주민이 살고 있는 현장에 살다시피 한다. 곧 전역으로 서비스를 넓힐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자기 업무만 아니라 등초본이나 인감, 청소, 복지 등 행정업무도 수행하는 멀티플레이 공무원이어야 가능하다”며 “직원들은 각종 행정 매뉴얼을 담은 태블릿PC를 이용해 현장에서 서비스 안내부터 신청 접수까지 처리한다”고 말했다.
직원 대부분이 현장에 투입되는 만큼 민원실은 한 창구에서 모든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통합민원창구를 꾸린다. 직원 2명이 창구를 맡아 민원 사무와 복지서비스 상담·신청 등을 처리한다.
최창식 구청장은 “지난해 실무진과 몇 차례 난상토론을 거쳐 올해 2월부터 부서 칸막이를 없앤 협업 시스템으로 바꿨는데 지난달 안전행정부의 정부 3.0 서비스 분야 선도과제로 선정됐다”며 보다 나은 주민 복지 상담, 행정 서비스를 다짐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4-07-16 2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