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초에 ‘여자가 행복한 아파트’ 만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여성·아동 중심 설계 가이드라인 마련

서초구에 여행(女幸·여자가 행복한)아파트가 들어선다. 여성이 보다 편리하게 아파트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각종 안전과 위생 시설 등을 특화한 것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



서초구는 여성의 관점에서 안전하고 행복한 아파트를 짓기 위한 ‘서초형 여행아파트 가이드라인’을 마련, 시행에 들어간다고 23일 밝혔다. 공동주택(아파트) 내·외 시설물의 설계와 시공에 가이드라인을 구청 홈페이지에 제공하고 우수 아파트에 대해서는 평가를 거쳐 여행아파트 인증마크를 부여할 예정이다.

서초형 여행아파트 가이드라인은 ▲매개시설(건물 내부 진입을 위한 보행로, 주차장, 주출입문 등) ▲내부시설(건물 내부 이동을 위해 이용되는 복도, 실별 출입문, 계단, 승강기 등) ▲위생시설(화장실 등) ▲아동 관련시설(실내 놀이시설, 맘스&키즈카페 등) ▲여성특화시설(스카이라운지, 티 하우스 등)의 5개 부문으로 구분하여 항목별 권장사항을 제공한다.

여성 등 교통약자들을 위한 장벽 없는 건축 설계와 범죄예방 설계를 적극적으로 도입, 아파트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주차장 내 보행로를 넓게 확보하고 자연채광으로 보다 밝고 안전하게 했다.

또 사각지대 곳곳에 폐쇄회로(CC)TV를 설치하고 엘리베이터도 외부에서 내부가 잘 보이도록 유리문을 설치토록 했다.

여성과 아동을 위한 편의시설도 확대했다. 단지 내 보행로는 장애물을 없애고 복도 계단의 손잡이를 2중으로 설치하도록 했다. 또 로비와 복도는 바닥을 미끄럼이 덜한 재질을 쓰도록 했다. 공중화장실에는 남녀 화장실을 완전히 분리하고 칸칸마다 선반과 비상벨을 설치하여 안심하고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서초형 여행아파트는 300세대 이상 규모로 건설되는 공동주택이 적용 대상이다. 주로 재건축 아파트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는 52건의 재건축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전국에서도 가장 활발한 재건축 단지 구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여성과 아이들이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주거생활을 할 수 있게 서초형 여행아파트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여성을 배려하는 정책을 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5-07-24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